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조기효능

by 가족바라기 2021. 1. 23.

조기의 본명은 석수어로 머릿속에 돌 같은 이석이 두개 들어 있다고 해서 분여진 이름이며 기운을 북돋워주는 효험이 있어 조기라고도 합니다.

 

예부터 제사나 잔치 등특별한 날 상에 오르던 조기는 담백한 맛이 일품인 생선이며, 도울'조'와 기운'기'라는 이름답게 원기회복과 피로회복에 좋으며, 풍부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지방이 적은 고단백식품입니다.

 

지금부터 조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조기칼로리: 100g당 138kcal

조기 제철: 9월-2월

조기효능

1.기력회복

조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과 미네랄 성분들이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기력을 회복하고 원기를 보충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몸이 쇠약해 활동량이 떨어지고 기운이 약한 사람들이 굴비나 조기를 먹으면 기운을 북돋아 원기가 회복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위장건강

조기속 나이아신 성분이 탄수화물이나 지방 등의 분해를 돕고 소화기계 건강을 촉진하기때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위 점막 회복에 좋은 비타민A, 칼륨등이 풍부하여 위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지방질이 적어 소화가 잘되므로 소화기관이 약한 노인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3.뼈건강

조기에는 비타민 D가 풍부하여 칼슘 흡수를 도와 뼈건강에 도움을 주며, 또한 칼슘, 단백질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을 돕고, 골격형성에 도움을 주며, 노년층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4.요로결석

조기는 전립선을 튼튼하게 해주고 배뇨작용을 돕는 역할을 하여 소변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어 요로결석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전립선과 요도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5.눈건강

조기(굴비)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보호에 좋으며, 야맹증, 백내장 같은 안구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신장기능 향상

조기에는  단백질과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장기능을 향상시키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다이어트

조기는 흰살생선으로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조기손질법

조기의 비늘과 내장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은 다음 꼬리, 지느러미를 잘라줍니다.

조기 보관법

내장을 먼저 제거하고 배의 내부와 표면을 흐르는 물에 잘씻습니다.

물기가 남지 않도록 물을 충분히 뺀 다음 소금을 뿌리고 한 번 먹을 분량만큼 랩으로 싸서 냉동보관합니다.

 

조기요리

조기는 구이, 찜, 조림, 매운탕, 맑은 국 등으로 많이 이용합니다.

 

조기 부작용(주의사항)

조기는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아 종기가 잘 생기고 얼굴이 붉은 사람은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아 성인의 경우 하루 2마리가 적정 섭취량이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