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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방미인 파인애플 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1. 1. 26.

 

파인애플은 외떡잎식물 파인애플과의 상록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북부가 원산지로서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옛날부터 재배하여 왔습니다.

파인애플은 과실 중 비타민 C가 가장 많으며 브로멜라인이라고하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와 연육작용을 돕는 역할을 하며 맛과 영양기능까지 갖춘 팔방미인 과일입니다

지금부터 파인애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파인애플 칼로리: 100g당 55kcal

파인애플 제철: 3월-9월

파인애플 효능

1.면역력 강화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라인 성분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C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면역세포를 비롯한 우리 몸의 세포를 활성산소로부터 보호해주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2.소화촉진

파인애플에는 블로멜린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는데 특히 단백질 함량이 높은 육류를 섭취할때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고기를 재울때 넣으면 고기가 부드러워지는데 항상 파인애플을 갈아 넣던 이유가 여기있었나 봅니다.

 

3. 피로회복

파인애플에는 비타민 B1,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고 피로물질을 배출해줘서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스트레스 완화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6는 트립토판을 세로토닌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세로토닌이 활발하게 분비되면 감정조절이 잘되고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5.다이어트

파인애플에는 섬유소가 풍부하고 단맛이 풍부한 과일이면서도 칼로리가 다른 과일에 비해 높지 않아

다이어트 시 섭취 하기 좋습니다. 또한 파인애플 식초를 만들어서 드셔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6.염증예방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잇는 브로멜라인 성분은 각종 염증 질환을 일으키는 단백질 작용을 억제하여 단백질 분해를 촉진하고 혈액 내 섬유소와 불순물을 분해하여 염증과 부종을 감소시켜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갑상선 건강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체계를 개선해주며 갑상성 내 염증을 줄여주어 갑상선이 제기능을 할수있도록 도와줍니다. 꾸준히 섭취하시면 갑상선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8.변비예방

파인애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내 환경을 개선하며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배변운동을 도와 변비예방 및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9. 눈 건강

파인애플에는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있어 눈의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어 시력을 보호하며 야맹증 등 눈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 뼈건강

파인애플에는 뼈의 성장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망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권장량의 70%이상이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으며, 뼈밀도가 낮아지는

노년층도 도움이 됩니다.

 

파인애플 보관법

과즙이 바닥 부분에 모여있기때문에 잎쪽을 아래로 하여 하루쯤 두었다 먹는 것이 좋습니다.

파인애플 손질법

꼭지를 잘라내고 겉껍질을 오려낸뒤 심을 제거합니다. 요즘에는 파인애플 손질하는 도구가 나왔기때문에 손질이 쉽습니다.

 

파인애플 부작용(주의사항)

파인애플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과다섭취시 설사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에는 산성 성분때문에 과다섭취시 혀가 아리거나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만 드시는게 좋습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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