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동효능

by 가족바라기 2021. 1. 30.

봄동은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채소\중 하나로 아삭한 식감으로 겉절이와 나물무침에 안성맞춤이며 

추운 꽃샘추위가 물러가지 않은 초봄에 잃은 입맛을 살릴수 있는 먹거리입니다.

 

맛도 좋고 영양성분도 풍부한 봄철채소인 봄동은 배추보다는 조금 두껍지만 어리고 연하며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나고 향이 진합니다. 또 겨우내 먹어온 김장배추보다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즉석에서 양념장에 버무려 먹으면 신선한 맛을 즐길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봄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봄동 칼로리: 100g당 21kcal

봄동 제철: 1-3월

봄 효능

1. 암예방

봄동에는 베타카로틴이 높아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암의 발생과 전이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으며 식이섬유도 풍부해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2.눈 건강

봄동은 비타민 A와 비타민 A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며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 눈관련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혈관건강

봄동에는 베타카로틴, 칼륨 성분 등이 풍부해 혈관에 쌓여있는 노페물을 외부로 배출해주고 간장작용으로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해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피로회복

봄동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 필수 아미노산 성분들이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돕고 피로에 지친 우리 몸을 회복시켜준다고 합니다. 봄에 춘곤증에도 좋다고 하니 자주 챙겨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5.변비예방

봄동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장 운동을 원활하게 도와 배변이 원할하게 돕고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6.빈혈예방

봄동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철의 흡수를 돕고, 칼륨,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여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어린이나 임산부 및 여성들의 빈혈이나 어지럼증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7.면역력 강화

봄동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베타카로틴, 필수 아미노산 등의 성분은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고 외부에서 침투하는 바이러스로 부터 저항력을 높여주어 감기에방에도 효과적입니다.

 

8.다이어트

봄동은 100g당 21kcal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고 장 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다이어트시 발생할 수 잇는 영양 불균형을 보완해줍니다.

 

 그외 피부미용, 노화방지, 뼈건강 등에 좋습니다.

 

봄동 손질

벌어진 잎을 모아 밑동을 자른 후 한 잎씩 흐르는 물에 씻어 사용합니다.

 

봄동 보관법

봄동을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봄동 음식 궁합

봄동은 단백질과 지방이 부족하기 때문에 쌈 채소나 겉절이로 육류와 함께 먹으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할 수있습니다.

비타민 A,베타카로틴 흡수를 높이기위해 전으로 만들어 먹거나 무칠때 기름을 넣어 무치면 좋습니다.

 

봄동요리

주로 겉절이를 만들거나 된장국, 무침, 전, 샐러드 등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봄동 부작용(주의사항)

봄동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맥이 약하신분이나 소화기능이 약한분들은 과다섭취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은 데쳐드시면 소화에 도움을 주고 장에 부담을 덜하게 됩니다.

봄동을 먹을때 생강, 고추, 파 등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매운맛이 나는 식재료와 함께 먹으면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추처: 네이버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