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몽 제대로 알고 먹기/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1. 2. 1.

자몽은 감귤 속에 속하는 그레이프프루트 나무의 열매입니다, 원산지는 서인도제도의 자메이카로여겨지며, 즙이 풍부하여 맛은 신막, 단맛이 있으며 쓴맛도 섞여있습니다. 자몽은 15가지 이상의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질 함량이 풍부해 건강에 이로운 과일입니다.

 

겨울에 가장 높은 당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자몽차로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지금부터 자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몽칼로리:100g 당 30kcal입니다.

자몽 제철: 연중무휴(겨울에 당도가 절정에 달합니다.)

자몽효능

1.감기예방

자몽에는 비타민C, 비타민 A가 풍부한데요, 비타민 A는 염증을 없애고 급성 폐렴 등 감염증 치료를 돕고 비타민 C는 일반 감기로부터의 회복속도가 빠르다고 하니 자몽을 자주 드시는 것도 좋을것 같아요.

 

2. 항암효과

자몽에는 항산화 물질인 리코펜,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 효과가 뛰어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피로회복

자몽에는 비타민C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자몽 반개만 먹어도 하루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으니 꾸준히 드시는 것도 좋아요. 또한 비타민C 성분과 더불어 다량 함유된 구연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해 피로 회복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혈관건강

자몽에 풍부하게 함유된 펙틴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액순환이 원활히 될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몽속 나리진 성분이 혈관 내 염증믈질을 감소시켜 동맥경화, 고혈압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다이어트

자몽은 칼로리가 낮고 수분함량이 높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수 있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자몽에 함유된 나리진 성분이 몸 속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6.간건강

자몽에 함유된 이노시톨 성분이 지방이 간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간기능을 높여줍니다.

또한 자몽은 알코올에 의해 부족해진 체내수분을 빠르게 채워주고 피로도 풀어주어 술을 마신 후 섭취하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7.피부미용

자몽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탄력을 유지하고 자외선으로부터의 피부 손상을 방지해줍니다. 또한 레티놀 성분은 손상된 피부회복과 주름개선에 도움을 줘 피부 노화를 막아줍니다.

 

8.임산부에게 좋아요

자몽에는 임산부에게 필요한 영양소 비타민C, 판토텐산, 비타민B1, 엽산,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태아와 임산부 모두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9.소화를 도와준다

자몽내 수용성 식이섬유는 소화기관이 원활하게 작용을 도와 음식이 위, 장 등 소화기관을 통과할때 수분을 흡수해 변비와 설사를 예방하고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습니다. 또한 불용성 식이섬유는 배변의 규칙성을 유지하고 변을 부드럽게 해주며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합니다.

10.당뇨예방

자몽은 당부하지수를 의미하는 GL지수가 낮아 혈당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자몽의 쓴맛을 내는 나리진 성분과 이노시톨 성분은 인슐린이 제대로 작용하도록 인슐린 민감성을 증가시켜주며, 지방 저장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2형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자몽보관법

자몽을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보관일은 3일이 적당하며 냉장보관시 최대 3주까지 보관가능합니다.

자몽 손질

자몽의 껍질 부분과 과육부분을 따라 칼집을 내면 분리하기 편합니다.

 

자몽먹는법

자몽을 썰어 꿀에 뿌려먹거나 자몽을 갈아서 젤라틴과 섞어 만든 자몽 젤리, 레몬과 함께 마시는 디톡스 주스, 자몽 샐러드, 맥주에 간 자몽을 넣은 자몽 맥주, 자몽 타르트등으로 색다르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자몽의 부작용(주의사항)

1.고혈압, 고지혈증 약(스타틴 계열 등),을 섭취하시는 분들은 약의 대사과정을 자몽이 방해하여 약효를 떨어뜨릴수 있으니 자몽섭취를 피하시거나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2. 항우울제, 여성호르몬 억제 치료제, 항히스타민제, 면역억제제 등을 섭취하시는 분들은 의사와 상담 후 드시는게 좋습니다.

 

3.위식도 역류질환이 있는 사람은 자몽이 산성이기때문에 섭취할 경우 간혹 속스림과 역류가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자몽을 과다 섭취시 신장결석이 생길수있고, 치아를 손상시키고 간에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