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곰피효능 9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2. 4.

갈조식물 다시마목 미역과의 다년생 해조류로 쇠미역이라고도 불리며 깨끗한 청정지역 바위나 암초에서

채취합니다.

 

곰피는 탱글탱글하고 쫄깃한 식감이 매력적이며, 한국 동해안의 특산물로 무기질을 풍부히 함유하고 있어 약간 떫은 맛이 인기가 좋아 쌈이나 무침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곰피는 풍부한 점액성분을 가지고 있어 호흡기 속으로 들어온 미세먼지를 몸밖으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곰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곰피 칼로리: 100g당 24kcal

곰피제철: 2월 15일-3월 31일

곰피효능

1.혈관 건강

곰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플로로타닌, 알긴산 성분이 혈중 유해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킬뿐아니라 혈액의 중성지방을 감소시켜주어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뼈건강

곰피에 함유된 칼슘, 칼륨, 인 등의 미네랄 성분이  포함하고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도움을주며, 골밀도를 높여주어 갱년기 여성이나 노년층의 골다공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곰피의 플로로탄닌 성분은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뼈와 인대 손상을 방지해주어 관절염 및 연골 염증 개선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시력개선

요즘 다들 컴퓨터나 스마트 폰을 이용하면서 눈의 피로를 많이 느끼실텐데요,

곰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도를 풀어주며 시력을 보호해 시력 개선에 효능이 있어 야맹증,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간 건강

곰피에 함유된 액콜이라는 성분이 간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몸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간 기능 및 간 건강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곰피 속에는 항산화 성분 플로로타닌 성분이 풍부하여 간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5.독소배출

곰피에 함유된 알긴산 성분은 몸 안에 쌓여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줍니다. 특히 황사나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로 유입되는 유해물질과 중금속들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변비예방

곰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  알긴산 성분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장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장내환경을 개선해주며 배변의 양도 늘려서 숙변을 해소해 주는 역할도 하며, 장기능을 강화하고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구강 질환 개선

곰피에는 강력한 항균 성분과 구취 억제 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 구강내 입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곰피의 추출물은 구강청결제로도 많이 이용된다고 합니다.

 

8. 임산부 건강에 좋아요

곰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엽산성분이 태아의 성장이나 발육에 도움을 주며 곰피에 함유된 철과 칼슘 등은

임산부의 빈혈과 태아의 골격형성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9. 다이어트

곰피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주며 칼로리가 100g당 24kcal로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곰피 보관법

소금물에 씻은 후 살짝 데쳐서 뿌리부분은 잘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곰피 손질(법)

곰피는 가지런히 묶어서 나오면 그대로 물을 조금만 넣고 굵은 소금을 뿌려주어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줍니다.

주물러 씻은 곰피는 맑은 물이 나올때까지 씻어주고 물이 끓으면 소금을 넣고 곰피를 넣어 살짝 데쳐줍니다.

곰피 궁합음식

단백질이 부족한 곰피는 두부와 함께 먹으면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어 궁합이 좋은 음식입니다.

 

곰피 먹는법

곰피 장아찌,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먹거나 과메기나 삼겹살과 함께 먹어도 맛있고,  곰피 밥, 곰피 무침, 곰피 쌈으로도 즐겨 먹습니다.

 

곰피부작용

곰피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찬 성질을 가지신 분은 과다섭취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