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참깨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2. 8.

 

참깨는 콩에 버금가는 단백질을 가지고 있어 옛부터 구황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동의보감은 참깨를 오래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오장이 윤택해지며 기력을 북돋우며 머리가 좋아진다고 되어 있습니다.

 

우리 식탁에서빠지면 서운한 식품

우리 조상들이 참깨를 민간요법으로 이용한 것을 보면 참깨는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될 존재임을 알수있습니다. 

지금부터 참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참깨 칼로리: 100g 당 559kcal

참깨 파종시기: 5월 상순-6월 하순

참깨 수확시기: 8월 중순-9월 상순

참깨 원산지:인도 또는 아프리카 열대지방

참깨효능

1.혈관건강

참깨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E와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은 혈액 및 혈관벽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액순환과 혈관을 튼튼하게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뼈건강

참깨에는 칼슘, 비타민B1,인,철분 등이 다량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과 치아건강에 도움을 주며, 갱년기 여성, 노년기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간기능 개선

참깨에 함유된 메티오닌 , 레시틴, 리노레산 성분은 간의 독소 배출과 간세포 활성화를 도와 지방간 예방에 도움이 되며 간 건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참깨의 리그난 성분은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 알데히드를 빠르게 분해하는 효과가 뛰어나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4. 피부미용

참깨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여 윤기있는 피부결을 가꾸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참깨의 토코페롤, 비타민E, 필수아미노산 등의 항산화성분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탄력있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두뇌활동

참깨에 함유된 레시틴과 불포화지방산은 뇌세포를 활성화하여 인지능력 및 집중력과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되며, 뇌 퇴행성 질환인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항암예방

참께에는 필수아미노산 중 특히 강력한 항산화 활성을 지닌 리그난 성분이 많아  각종 유해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유방암, 전립선암 등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 빈혈예방

참깨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에 산소공급과 혈액순환을 도와 빈혈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탈모예방

참깨에 함유된 비타민E, 비타민 B1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건강한 머리를 만들어서 탈모를 방지하고 발모에 좋습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해 모발 성장효능이 있습니다.

 

참깨 보관법

참깨는 쉽게 산화되기 때문에 볶지 않은 것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며, 볶은 것은 냉동보관합니다.

참깨와 궁합이 좋은 음식

1.참깨의 소화효소는 단백질이 많은 전복이 모에서 잘 소화되게 돕습니다, 또한 전복과 참깨는 비타민A가 풍부해 눈의 피로를 푸는 효과를 높입니다.

 

2.시금치에는 옥살산 성분이 있어 과도하게 섭취할시 체내 결석 생성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참깨와 함께 먹으면

참깨의 라이신이 결석을 방지하고 시금치에 부족한 단백질과 지방을 보완해줘 나물로 먹으면 효과가 배가됩니다.

 

3. 부추와 참깨의 궁합이 좋습니다,

참깨부작용(주의사항)

참깨의 껍데기는 체내에 흡수가 되지 않아서 과다섭취시 복통, 설사, 소화장애가 올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