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완두콩 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2. 14.

완두콩은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콩과 식물로 3-4월에 파종하여 6월에 수확하는 단기간에 자라는 콩이며 키가 작은 종류와 덩굴을 키우는 두 종류의 완두가 있습니다.

 

초록 빛깔의 귀여운 모양으로 사랑받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콩 중의 왕

고소한 맛으로 사랑받는 완두는 성질이 평이하고 영양성분이 매우좋아 오장육부를 이롭게 하고 기운 순환을 조절하여 몸이 조화를 이루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완두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완두콩 칼로리: 100g 120kcal

완두콩 제철: 4월 -6월

완두콩 파종시기:3월 하순-4월 상순

완두콩 수확시기:5월 하순

완두콩 효능

1. 혈관 건강

완두콩에는 독소를 배출하는 식이섬유도 풍부하지만 특히 짙은 초록색을 띄게하는 엽록소가 풍부해 혈액 속의 독소를 정화해 혈압을 안정화하고 손상된 혈관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혈관건강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혈관 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당뇨병 

완두콩은 당뇨병에 좋은 식품입니다. 이는 완두콩에 함유되어있는 풍부한 섬유질과 단백질 그리고 낮은 글리세믹 지수때문입니다. 글리세믹 지수가 낮을수록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적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으며, 섬유질은 탄수화물 흡수 속도는 늦추기 때문에 혈당 조절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3.항암효과

항염증 효능을 지닌 사포닌 성분도 콩과 식물에서는 유일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니스테인 성분은 항산화 성분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유해 발암물질을 해독해준다고 합니다.

완두콩은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뇌기능 향상

완두콩에는 식물성 오메가 3와 비타민 B1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뇌활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콜린성분은 뇌세포의 활성화를 돕고 뇌 건강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레시틴 성분은 치매예방,

기억력 향상, 소아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눈 건강

완두콩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변비예방

완두콩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 속 유산균의 증식을 도와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장내 독소 배출을 도와 변비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다이어트

완두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으며 칼로라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이어트 시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보충해 근력유지에도 좋습니다

 

8.여성 건강

완두콩에는 여성호르몬인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폐경기 여성에게 일어나는 생리불순, 우울증, 안면 홍조, 골다공증 등 갱년기 증상 완화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완두콩 보관

오래 보관해두고 먹을 때는 꼭지를 따지 않은 상태로 비닐 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보관합니다.

 

완두콩 손질

끓는 물에 데칠 경우 비타민 손실을 줄이려면 소금을 약갼 넣고 재빨리 건져내야합니다,

완두콩 부작용(주의사항)

완두콩에 청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과다 섭취시 설사, 복통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니 하루 40g이상 먹는 것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