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첩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2. 22.

모래가 많은 진흙 바닥에 서식하는 백합목 재첩과의 민물 조개, 현재는 대부분이 섬진강 유역에서 채취되며 껍질째 삶아 만든 하동재첩, 섬진강 재첩국이 유명합니다.

 

재첩은 작은 조개지만 그 국물맛은 어떤 조개와도 비교할 수 없이 맛 좋고 건강에도 좋아 나른한 봄에 입맛을 살려주는 고마운 식재료입니다  

 

지금부터 맛이 담백하면서도 영양이 풍부한 재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첩 칼로리: 100g당 94kcal

재첩 제철:  5월-6월

 

재첩효능

1.간 보호, 숙취해소

재첩이 간장에 좋은 이유는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인 메티오닌이 간장의 활동을 도와주고, 타우린이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키며 해독작용을 활발하게 하며 비타민 B12가 간기능을 높여줍니다. 또한 타우린이 풍부하여 해독작용을 도와주고 숙취해소 및 속풀이에 좋아 해장국으로도 좋습니다.

 

2.악성빈혈예방

재첩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12 성분은 철분을 섭취해도 치료가 어려운 악성 빈혈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재첩살에는 철결핍성 빈혈에도 좋은 철분이 100g에 21mg가 들어 있습니다. 이는 한국인 성인 남성 철분 하루 권장량의 175%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3.혈관질환 예방

재첩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체내 중성지질을 저하시켜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등 각종 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피로회복

재첩엔 메타오닌과 시스테인, 타우린 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간의 해독을 도와 노페물등을 배출하여

피로회복에 탁월합니다.

 

5. 두뇌발달과 기억력 향상

재첩에는 DPA,EPA 등 오메가-3 지방산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청소해주고 두뇌발달과 기억력향상에 좋다고 합니다.

6. 뼈건강

재첩은 칼슘함량이 재첩 100g당 우유 1팩과 비슷한 양이며 칼슘과 인의 비율이 1:1로 칼슘의 체내 흡수율이 매우 높아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좋으며 노년층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 다이어트

재첩은 칼로리가 낮고 포화지방산의 함량이 적고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8.정서불안 해소

재첩에 풍부하게 함유된 마그네슘 성분은 항체형성을 돕고 신경흥분을 억제, 정서 불안 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재첩은 눈을 맑게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간 기능 개선과 황달을 치유한다.또한 위장을 맑게 하며 몸의 열을 내리고 기을 북돋아주며 소변을 맑게 하고 당을 조절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궁합음식

재첩은 영양학적으로 매우 우수하지만 비타민 A의 함량이 적은데 부추에는 비타민A의 모체인 베타카로틴이 매우 많은 데다 열에 견디는 성질이 강해 국을 끓어도 손실이 적어 부추와 재첩은 음식궁합이 잘 맞습니다.

 

재첩요리: 재첩은 섬진강 재첩국으로도 유명한데요, 회나 덮밥, 부침으로도 만들어 먹어도 그 맛이 일품인데 재첩회는 배를 채썰어 넣고 부추와 봄동, 양파, 달래와 함께 초고추장을 곁들여 먹고, 재첩전으로도 만들어 먹습니다.

재첩의 부작용(주의사항)

재첩은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차가우신분은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부추나 마늘 등 성질이 따뜻한 음식을 넣어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