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슬기 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3. 4.

지역마다 고디, 물고둥 올갱이로도 불리며 청정일급수에만 서식하는 다슬기는 물속의 웅담으로도 불립니다.

다슬기는국, 무침, 부침개 등 아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영양까지 풍부해 영양가 많은 식재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다슬기(올갱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슬기 칼로리" 100g당 117kcal

다슬기 제철: 5월-6월

다슬기 효능

1. 간 기능 회복, 숙취해소

다슬기에는 아미노산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을 피로회복을 돕고 간기능을 활성화하여 

간경화, 지방간등  간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숙취의 원인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빠른 분해를 돕고 과음으로 인한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도와 숙취해소를 도움을 줍니다.

 

2. 장 건강, 변비예방

다슬기에는 마그네슘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위의 소화력을 증진시킵니다.

또한 클로로필 성분이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장속의 유해물질을 흡착해 배출해주므로 장기능을 개선하고 변비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빈혈예방

다슬기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통한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해주어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다슬기를 꾸준히 드시면 임산부나 갱년기 여성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눈건강 

다슬기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여  눈이 충혈되거나 눈 통증을 다스려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눈을 밝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혈관건강

다슬기에는 식물에 많은 엽록소 성분이 식물보다 10배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내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을 맑게 해줍니다. 또한 혈액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분해,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뼈건강

다슬기에는 아미노산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을 돕고 골밀도를 강화해 노년기의 골다공증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다슬기에 함유된 클로로필 성분은 강력한 항염 작용을 하여 관절염 완화에 도움을 주며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7. 신장결석

다슬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마그네슘이 체내의 신장이나 담낭 등에 축적되는 결석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다이어트

다슬기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특히 다양한 성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시 발생할 수 있는 영양 불균형을 해소해줍니다.

 

다슬기 요리

올갱이해장국, 다슬기 강된장, 부침개, 다슬기 무침 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다슬기 해감하는 방법/ 손질/삶기

다슬기의 껍질에 낀 이끼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세척해줍니다.

씻은 다슬기를 검은 비닐에 씌운다음 물에 3시간 이상 담궈 해감합니다

해감이 끝난 다슬기는 굵은 소금을 이용해서 다시 박박 씻어주고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여러번 헹궈줍니다.

손질이 끝나면 다시 맑은 물에 10분 정도 담가주어 다슬기 살이 껍질밖으로 나오도록 해줍니다.

끓는 물에 다슬기를 넣고 삶습니다.

삶은 다슬기는 체에 받쳐 꺼냅니다.

이쑤시개를 이용해 다슬기 살을 뺍니다.

다슬기 부작용

다슬기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운 분들은 과다섭취시 배탈이나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날것으로 먹을 경우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으니 반드시 악혀드셔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