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추리 효능 7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3. 13.

봄나물 원추리는 우리나라 전국의 산과 들 다소 습한 곳에 모여 자생하는 풀로 시름을 잊게 해준다는 뜻인 훤초 도는 망우초라고도 하며 어린잎으로 나물을 하는데 넙나물 도는 넓나물이라고 합니다.

 

가난한 시절 구황식물로 쓰여진 원추리는 뿌리는 약재로 쓰이며 어린싹이나 꽃은 데쳐서 나물로 무쳐먹거나 국에 넣어 먹는다고 합니다.

 

원추리 칼로리 100g당35kcal

원추리 제철 3-4월

원추리꽃말: 기다리는 마음

원추리 효능

1.춘곤증, 피로회복

원추리는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돕고 체내에너지 생성을 도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나른하기 쉬운 봄철 춘곤증 예방 효능이 뛰어납니다.

 

2.심신건강에 좋아요. 

원추리에는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우울증, 불면증, 신경쇠약 등의 증상을 개선해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없애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간건강

원추리에는 콜린, 아데닌 등 아미노산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간기능을 개선해주어 황달, 간염 등 간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여성건강

원추리는 여성의 몸을 보호해주며 월경시에 요통, 냉대하증, 어혈로인한 복통을 가라앉히고 생리불순 등

증상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항염, 항암작용

원추리 뿌리에는 안드라퀴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염증이 발생했을때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내며

결핵, 요도염, 질염, 유선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원추리 암세포를 사멸하는 효능이 함유되어 있으며, 잎과 줄기로부터 추출한 성분들이 대장암 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강력히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6.이뇨작용

원추리는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소변을 잘나오게 하며 부종을 내려주고 소변색을 맑게 해줍니다.

 

7.눈 건강

원추리에는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 루테인 함량이 높아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을 밝게 한다고 합니다. 또한 시력을 개선하고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원추리 부작용(주의사항)

원추리는 성질이 차가워서 몸이 차가운 분들보다는 몸이 따뜻한 성질을 가지신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원추리 뿌리에는 골히친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어 하루 40g이상을 섭취했을경우 복통이나 설사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추리를 많이드시면 콩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또 시력저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원추리에 독성이 있기때문에 반드시 끓는 물에 데쳐 먹거나 볶아서 먹어야만 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10cm 미만의 어린 순이 독성이 약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