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꽃게 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6. 12.

꽃게는 꽃겟과에 속하는 갑각류로 특히 서해 연해서 많이 생산되는 식용게로 맛과 영양이 뛰어나 바다의

기력보충제라고 불립니다 

제철 맞은 바다의 항산화 식품, 봄에는 암꽃게가, 가을에는 수꽃게가 살이 통통하게 살이 올라 맛이 좋고

영양까지 뛰어나며 속이 알찬 꽃게는 탱탱한 식감과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다.

지금부터 간장게장, 양념게장 등 국민밥도둑이라 불리는 꽃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꽃게 칼로리: 100g 당 122kcal

꽃게 금어기: 7-8월

꽃게철: 암꽃게: 4-6월 ,수꽃게:9-11월

꽃게효능

1.간 기능 개선

꽃게에는 타우린 성분은 필수아미노산일종으로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해서 간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억제,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고 세포의 염증 부위에 발생하는 독성 물질을 제거해 간을 보호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천기누설)

 

2심혈관질환  예방

꽃게에 풍부하게 함유된  키토산 성분이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행을 개선시켜주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꽃게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므로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손상을 막심근경색,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소화불량해소

꽃게는 지방질이 낮고 각종 단백질이 풍부해 위의 기능을 강화시켜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시켜준다고 합니다.

 

4,뇌건강/치매예방

꽃게에 함유된 오메가 3 지방산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뇌의 신경계에 도움을 주어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높이고 치매예방, 건망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5.눈 건강

꽃게에 함유된 타우린은 망막세포를 구성하고 잇는 필수 구성요소입니다. 이때문에 타우린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한 망막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백내장과 같은 노인성질환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뼈건강

꽃게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 아연 성분은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과 골격형성에 도움을 주며 노년층, 갱년기 여성의 뼈건강,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7.피부미용

꽃게에는 키토산과 핵산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탄력있게 하고 노화방지, 피부세포의 회복을 도와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미네랄, 리신, 로이신 등 필수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속 노폐물제거와 피부에 영양공급을 해주어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8. 숙취해소

평상시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은 간 기능이 떨어지기 쉬운데 꽃게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들이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어 간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꽃게는 술을 자주 마시고 두통 메스꺼움 같은 숙취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꽃게 고르는 법

살이 가득하고 맛좋은 싱싱한 꽃게는 묵직한 느낌이 나는 것을 골라야합니다. 또한 살이 가득 차있기때문에 껍질이 흰색이며 단단하고 윤기가 있습니다. 비린향이 나지 않고 배가 단단하며, 손으로 눌렀을 때 탄력있는 것이 좋습니다.

배 부분에 흠집이 없고 뾰족한 등딱지 부분에 검은색을 띠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꽃게 손질법

솔을 이용해 배의 딱지, 부분과 몸통, 다리 사이를 골고루 깨끗하게 닦아주고 꽃게의 배 딱지 부분을 뜯어줍니다.

꽃게의 양쪽 다리를 잡고 등딱지를 벗긴 다음 모래주머니를 제거해 줍니다.

몸통 양쪽에 붙은 갈색 아가미를 제거하고 가위로 입과 다리 끝부분을 잘라주고, 몸통을 먹가 좋은 크기로 2-4등분해줍니다.

 

꽃게보관법

손질을 한 후에 보관할 때는 솔로 껍질을 깨끗하게 닦은 뒤 흐르는 물에 씻어낸 다음 조리하기 편하도록 적당량  소포장해 팩에 담아 랩으로 싸서 냉동 보관합니다. 

꽃게 부작용

꽃게에는 100g 당 나트륨이 약 300mg이 들어 있어  과다섭취는 피하시기바랍니다.

꽃게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질이 차가운분은 적당히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꽃게는 신선도가 빨리 떨어져 식중독 균 번식이 빠르니 식중독에 조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