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메밀 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6. 17.

불볕더위가 이어지는 8월은 많은 땀을 흘리고 더위에 지치기 쉬워 자칫 소화장애나 식욕부진을 야기하기 쉬운 계절입니다.

이때 사람들이 원기회복과 입맛을 돋우기 위해 메밀냉면이나 막국수를많이들 찾게되는데요, 이 메밀이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내에서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녀 배변을 용이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메밀이 비위장의 습기와 열기를 없애주며 소화가 잘되게 하는 효능이 있어 1년 동안 쌓인 체기가 있어도 메밀을 먹으면 체기가 내려간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메밀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메밀칼로리: 100g당 374kcal(도정곡, 생것)

메밀 원산지: 동아시아의 북부 및 중앙아시아

 

메밀효능

1.간기능에 좋습니다

메밀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간의 해독기능을 강화해줍니다.

또한 메밀은 과음 후 숙취해소에 메밀차를 마셔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성인병예방

메밀에 풍부하게 함유된 루틴은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혈관을 강화해 뇌출혈, 고혈압, 동맥경화를 비롯한 혈관 질환예방에 도움을줍니다.

3.. 불면증예방

메밀에 풍부한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은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의 합성을 촉진하고 중추신경계를 안정시켜 숙면을 도와 불면증에 도움을 줍니다.

 

4. 피부미용

메밀에 풍부하게 함유된 시스틴 성분은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보습작용을 해줌으로써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메밀에는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 성분들이 피부의 영양을 공급해줌으로써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메밀은 몸의 차가운 성질로 열을 내려주어 머리에 부스럼이 생기거나 피부에 종기가 생기는 경우에도 도움을 줍니다.

5. 이뇨작용/ 부종완화

메밀의 루틴 성분은 이뇨작용을 촉진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체내 독소및 노페물 배출에도 뛰어난 작용을 해 메밀차를 꾸준히 마시면 부종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당뇨개선 효과

메밀에는 루틴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췌장의 열을 내려 원활한 호르몬 분비를 도와 인슐린 생성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메밀은 혈당지수 GT 가 낮은 식품으로 당뇨환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7. 눈 건강

메밀에는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있습니다.

메밀차를 꾸준히 마시면 눈의 피로도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주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 눈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8. 풍부한 영양소 함량

메밀에는 트레오닌,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 , 리시, 루테인 등 다른 곡물에 비헤 월등히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서 건강식품으로 좋습니다.

메밀 먹는법

메밀을 밥을 할때 넣어먹거나, 국수, 냉면, 묵, 만두, 전병 등 다양한 식재료로 사용되며, 혈관 등 순환기 계통의 기능을 높이는 약재료도 활용됩니다.

 

메밀 고르는 법

메밀의 모서리가 뾰족하고 낱알이 잘 여문 것, 윤기가 돌면서 광택이 나는 것을 고릅니다.

 

메밀보관

메밀은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메밀가루는 냉동보관을, 메밀묵은 물에 담가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랍니다.

메밀음식궁합

메밀의 독소성분인 벤질아민성분은 무나 배를 함께 섭취하면  중화시키며 소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메밀 부작용

메밀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찬성질을 가지신분은 과다섭취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메밀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이므로 알레르기, 천식이 있다면 섭취를 주의하시기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