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스파라거스 효능 7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6. 23.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땅 속의 뿌리(잔뿌리다발)에서 아스파라거스라고 불리는 헛가지 순이 땅 위에 자라나옵니다.

이미 고대인들로부터 사랑을받아온 아스파라거스는 채소의 왕으로 알려져있으며 열량이 낮고 단백질을

비롯하여 식이섬유와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슈퍼푸드로 인기가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독특한 모양 파릇한 색깔이 식감을 자극하며 아삭하게 씹히는 맛이 특징이랍니다.

 

지금부터 아스파라거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씁니다.

 

아스파라거스 칼로리: 100g 12kcal

아스파라거스 제철: 4-5월

아스파라거스 원산지: 유럽남부, 폴란드, 러시아

아스파라거스 효능

1. 성인병 예방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루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해주au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항암효과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글루타티온 성분의 황산화 작용으로 발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뼈건강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비타민 K 성분은 우리 몸의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에는 칼슘, 인, 마그네슘이 함유되있어 뼈 건강을 개선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눈건강

아스파라거스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비타민A, 오메가 3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보호에 도움을 주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노화로 인한 시력감퇴에도 도움을 주며,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 눈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5. 피로회복

아스파라거스에는 젖산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어서 피로를 줄여주고, 비타민 B6와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의 활력을 돋우며 뇌 활동을 촉진시켜 정신을 맑게 해주어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6. 간간강/숙취해소

아스파라거스에는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보다 10배나 많아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능이 뛰어나 강력한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배출 및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자양강장의 효과가 뛰어난 아스파라긴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7. 다이어트

아스파라거스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 운동을 촉진해서 노페물을 배출해줍니다. 또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주어 식욕을 억제하며, 칼로리가 낮고 영영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 고르는 법

봉우리가 단단하고 끝이 모여있는 형태의 것이 좋고, 줄기는 굵지만 연한 것을 고릅니다.

 

아스파라거스 손질법

아스파라거스는 가장 맛있는 부분이 끝과 봉우리이므로 감자껍질을 까는 도구나 과도를 이용해 아래쪽 반 정도의 껍질을 벗기고 질긴 아래쪽 끝 3-5cm 정도는 잘라 버리고 사용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굳어져 쓴맛이 증가하므로 가능한 빨리 조리하고 삶을 때는 긴것 그대로 뿌리 쪽부터 끓는 물에 넣습니다.

아스파라거스 보관법

보관할 때는 신문지에 싸서 물에 살짝 담가서 수분이 종이에 흡수된 상태로 랩으로 말아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는 동그랗게 말리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물에 담가 세워 보관하는 것도 좋고, 냉동보관하면 1년이상 장기보관도 가능합니다.

 

아스파라거스 종류

그린 아스파라거스, 보라색 아스파라거스, 화이트 아스파라거스, 보라그린 아스파라거스, 와일드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 요리

베이컨말이: 아스파라거스에는 아스파라긴산과 아스파르트산을 비롯해 비타민 C, B1, B2, 칼슘, 인, 칼륨 등 무기질이 풍부하여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베이컨과 같이 말아 요리하면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요리가 됩니다.

 

그외에도 아스파라거스 피클,아스파라거스 튀김, 샐러드, 파스타재료, 아스파라거스 크림수프, 아스파라거스 장아찌 등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습니다.

 

아스파라거스 부작용

아스파라거스는 과하게 섭취하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불편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백합과 식물에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어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