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욱효능과 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1. 6. 28.

아욱의 이름은 잎이 부드럽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부드럽다'는 뜻의 불어 단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열대기후에서 생육이 왕성하기 때문에 여름이 더운 인도와 서부 아시아 및 유럽지역에서 재배보급되기 사작하였습니다.

 

중국에서는 아욱울 콩잎, 부추, 염부추,,파와 함께 오채로 꼽을 정도로 주목을 받고 '채소의 왕' 이라고 불리며, 우리나라에서는 '가을 아욱국은 사립문 닫고 먹는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맛과 영양이 뛰어난 채소입니다.

 

영양이 풍부한 아욱에 대해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욱칼로리: 100g당 23kcal(생것) 21kcal(데친것)

아욱제철: 7월 -8월

아욱효능

1. 면역력향상

수분과 단백질, 비타민A . B1, C등이 풍부하여 각종 질병으로 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2.혈관 건강

아욱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혈관 내 쌓인 노페물을 배출하는 것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 성분은 혈관 내 쌓여있는 나트륨 성분을 배출해 주어 고혈압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눈건강

아욱에는 눈에 좋은 영양소인 비타민A와 바타민A의 전구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매우 풍부해 아욱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시력을 보호하고 안구건조증, 야맹증, 백내장 등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뼈건강

아욱은 단백질, 말슘 함량이 시금치보다 2배 이상 높아 어린이들의 성장발육과 뼈건강에 도움을 주며, 노년기 뼈건강 뿐만아니라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주기때문에 꾸준히 섭취해 주는게 좋습니다.

5. 변비예방

아욱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고 신진대사룰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욱은 매끄러우면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막힌 것을 뚫어 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변비예방, 비만증, 숙변제거에 효과적입니다.

 

6.산후 조리에 좋다

아욱은 모유 분비를 촉진시키고 출산 후 몸이 붓는 부종완화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산후 산모에게 도움이 됩니다.

모유가 잘 나오지 않는 산모에게 특히 좋으며 엣선조들은 미역을 구하기 힘들때 미역국 대신 아욱국을 끓여 먹이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외 아욱은 찬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몸에 열이 많고 갈증을 많이 느끼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열로인한 피부발진에 좋고, 술을 먹은 뒤 멱으면 해독작용을 해준다고 합니다.

 

아욱손질

줄기가 억센 것은 잘라내 버리고 줄기를 윗부분에서꺽어 질긴 껍질 부분을 벗겨냅니다.

먼저 흐르는 물에 씻어주는데 잎에서 줄기로 이어지는 부위에 흙이 묻어잇는 경우가 많으므로 곰꼼히 씻어줍니다.

잎이 크고 두꺼운 것은 소금을 한 스푼 넣은 물에 담가 푸른 물이 나오도록 치댄 후 찬물에 2-3번 헹구어 풋내와 쓴맛을 제거하고 사용합니다.

 

아욱보관법

아욱을 냉장보관할때는 줄기의 껍질을 제거하여 손질한 상태에서 신문지에 싼 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장기 보관할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살짝 데친 후 물기를 제거하고 한 번 먹을 양만큼 소분하여 비닐 팩에 담아 냉동보관합니다.

아욱먹는법

아욱은 된장국, 나물, 쌈밥, 아욱전, 아욱죽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아욱파종시기

아욱은 4월 중순에서 5월 하순에 심고, 8월 하순에서 9월 초순에 또 한번 심을수 있습니다.

 

아욱 음식궁합

메치오닌, 라이신을 비롯한 8종의 필수아미노산을 골고루 가지고 있는 새우는  비타민 A, C, 섬유소질이 풍부한 아욱과 같이 먹으면 서로 부족한 영양을 채울수있어 좋습니다.

아욱 부작용

아욱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차갑거나 소화력이 약해서 설사를 자주하시는 분은 과다 섭취는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임신 중에는 아욱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기운이 약해지거나 맥이 느린 사람이 많이 섭취하면 유산될 우려가 있기때문에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