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애호박 효능 6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6. 30.

여름철 뙤약볕에서도 말라 죽지 않는 강인한 생명력을 자랑하는 애호박은 더위를 이기는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특히 여름 애호박은 자른 단면에 단물이 배어나올 정도로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습니다.

신선한 제철 채소가 값비싼 보약보다 좋은건 다들 아시죠.

애호박은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좋아 밥상위에 자주 올라가는 친숙한 채소입니다.

지금부터 애호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애호박칼로리: 100g당 38kcal

애호박제철: 3월- 10월

애호박

1. 항암작용

애호박에 함유된 카로트노이드 성분의  황산화 작용으로 암유발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변형을 막고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베타카로틴, 비타민 A, C, E의 항산화성분이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혈관질환 예방

애호박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우리 몸에 쌓여 잇는 노페물과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어 우리 몸안의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3. 눈건강

애호박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개선해주고 활성산소, 자외선, 청색광을 흡수하고 꾸준히 섭취하면 녹내장,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4. 두뇌건강 치매예방

애호박 씨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뇌세포 활성화에도 좋아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활동을 도와 기억력, 학습능력 향상에도 좋고 노년층의 치매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5. 위, 위염에 좋습니다.

본초강목에는 애호박에 대하여 보중익기라고 하였는데, 소화기 계통 특히 위와 비장을 보호하고 기운을 더해준다고 합니다.  애호박의 주성분인 당질과 비타민A. C가 풍부하여 소화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위궤양 환자도 쉽게 먹을 수 있고, 아이들 영양간식이나 이유식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애호박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풍부한 식이섬유와 비타민 성분과 각종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포만감을 유지시켜주어 다이어트 시 활용하면 좋은 식재료입니다.

애호박전 

애호박전은 한여름에 즐겨먹는 전으로 씨가 들지 않고 연한 애호박을 골라 5mm 두께로 둥글게 썰어 소금을 약간 뿌려 놓고, 달걀은 황백이 잘 섞이도록 풀어 놓습니다.

호박에 밀가루를 묻혀 놓아 밀가루가 호박에 스며들었을때 달걀 푼 물에 담갔다 기름에 두른 후라이팬에 노릇노릇하게 지져내면 됩니다.

여러번 뒤집는 것보다 한번에 완전히 익힌다음 뒤집으면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습니다.

애호박과 궁합이 좋은 음식

애호박에 새우젓을 넣고 조리하면 호박이 물러지지 않는다고 하여 새우젓과 호박은 궁합이 맞는 식품입니다.

 

애호박 손질

애호박을 깨끗이 씻은 후 꼭지를 잘라내고 음식 용도에 맞게 썰어서 요리에 사용합니다.

 

애호박 보관법

물기를 없애고 수분의 흡수력이 좋은 신문지나 종이에 싸 습기가 없는 곳에 차게 두어야 싱싱합니다.

오래두고 먹으려면 적당한 크기로 잘라 키친타올에서 꾹꾹 눌러 수분을 빼고 지퍼팩에 납작하게 펴서 넣어

냉동보관하면 됩니다.

애호박요리

애호박전, 애호박 나물, 된장찌개, 고추장찌개, 애호박지짐이, 애호박 선, 애호박 새우젓볶음, 국수나 수제비 등의 고명으로도 얹어 먹습니다.

 

애호박 부작용

애호박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과다 섭취시에는 복부팽만, 복통, 성사 등 배탈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적적량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