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0대 슈퍼푸드 귀리 효능 9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7. 1.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 '귀리'는 우리나라에서는 보편화 되지는 않았지만 최근 영양적 가치가 새롭게 주목받기 사작해 국내 소비와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귀리는 다른 곡물에 비해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밥에 넣어먹거나 귀리의 가공품인 오트밀로 많이 이용되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있어 많이들 찾더라구요.

지금부터 귀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리 칼로리: 100g 당 371kcal(쌀 귀리, 생것)

오트밀 칼로리: 100g 당  382kcal

귀리 원산지: 중앙아시아

귀리제철: 9-10월

귀리 효능

1. 항암예방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프로테아제라는 성분이 각종 세균이나 발암물질, 외부로 들어오는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귀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이 암세포 증식과 발생을 지연시켜주어 항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귀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액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리놀렌산과 불포화 지방산이 혈관에 쌓인 노폐물과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뼈건강

단백질은 쌀의 2배, 라이신 등의 필수아미노산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촉진은 물론 뼈도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한 귀리는 철분과 칼슘이 현미의 4배 가량 포함되어 있어 노년층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당뇨예방

귀리 속에는 인슐린과 혈당을 조절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귀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이 인슐린 수치를 안정화 시켜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여성건강

귀리에 함유된 리그난과 피토에스트로겐은 여성들의 유방암 발병률을 낮춰주고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만들어줘 폐경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면역력 강화

귀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7.다이아트 변비예방

단백질 함량이 높은 귀리는 소량섭취로도 포만감을 주고 식이섬유가 많지만 지방 함유량이 적은 편이기에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귀리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몸속의 유해물질을 배출시키고 체지방을 분해해줘 변비를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8. 기억력 향상, 치매예방

귀리에 함유된 콜린 성분은 뇌의 기능을 향상시켜 기억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베난쓰라마이드라는 물질은 귀리에만 존재하는 폴리페놀 성분으로 알츠하이머 치매예방과 개선에 효능이 있으며 난청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동물실험 결과로 밝혔다고 합니다.

 

9.피부미용

귀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프로스티글라딘 성분은 염증생성을 막고 피부를 진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여드름 완화에도 도움이 되며 보습관리에도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귀리 먹는법

귀리는쌀이나 현미와 함께 밥에 넣어 먹거나 오트밀, 시리얼 등은 우유에 섞어 먹습니다, 또한 빵이나 견과류바, 오트밀 쿠키, 오트밀 스무디. 귀리 고구마 밥, 귀리 죽등을 만들어 먹습니다.

 

귀리보관법

귀리는 밀폐 용기에 넣어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장기 보관하거나 개봉한 귀리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리 부작용

귀리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따뜻한 분들에게 좋지만 몸이 차갑거나 장이 예민하신 분들은 과다 섭취시 소화불량이나 설사와 복통이 올 수있으니 적정량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신장 결석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통풍환자 및 평소 신장기능이 좋지않다면 귀리 섭취를 자제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출처: 지식백과 네이버 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