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계 5대 푸드 렌틸콩 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7. 4.

볼록한 렌즈의 모양을 하고 있어'렌즈콩'이라고도 불리는 렌틸콩은 미국의 건강 전문지 '헬스'에 선정된

세계 5대 수퍼푸드 중 하나로 양질의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한 영양 식품입니다. 양질의 단백질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채식주의자들에게 중요한 식물성 공급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렌틸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렌틸콩 칼로리: 100g당 352kcal(생것), 116kcal(익힌것)

렌틸콩 원산지: 유럽남부, 지중해 연안

렌틸콩 효능

1. 암 예방

렌틸콩에는 폴리페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황산화 작용이 뛰어나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암세포 증식과 전이를 방지하고 세포의 산화및 노화를 방지하여 암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렌틸콩에는 식이섬유, 마그네슘, 엽산, 철분, 황산화제가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관 속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장 건강에 좋아요.

렌틸콩에는 단백질,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 장 기능 개선과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4.빈혈예방

렌틸콩에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고 혈액을 통해서 체내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임산부,갱년기여성에게 좋습니다

렌틸콩에는 세포의 생성을 돕고 태아의 기형 발생을 억제하는 엽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렌틸콩  1컵을 먹으면 엽산 하루 권장량 중 90%를 보충할 수 있어 임산부가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해 갱년기 여성에게 좋고, 생리불순, 생리통 등 각종 부인병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다이어트

렌틸콩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은 식품이며, 식이섬유가 바나나의 12배, 고구마 10배나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피로회복

렌틸콩은 5대 영양소를 고루 함유한 완전식품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8. 혈당조절

렌틸콩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는 탄수화물의 소화를 느리게 만들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렌틸콩의 GI 수치가 29정도로 낮은데, 낮은 혈당지수는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억제해 당뇨에 도움을 줍니다.

렌틸콩 손질

렌틸콩은 돌 같은 이물질이 섞여 있는지 꼼꼼히 확인한 뒤 흐르는 물에서 체에 걸러주는 방식으로 씻어 줍니다.

다른 콩들과는 달리 렌틸콩은 불리지 않고 바로 사용해도 됩니다.

 

렌틸콩 보관

밀폐 용기에 담아 습기가 없고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면 렌틸콩은 12개월가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익힌 렌틸콩은 잘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면 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렌틸콩 먹는법

렌틸콩을 15분에서 20분 정도 삶아 식혀서 샐러드에 얹어 먹거나 수프, 카레 등을 만들어 먹습니다.

밥을 지을때 함께 넣어 먹어도 좋고, 올리브유에 살짝 볶아 먹기도 합니다.

그외에도 렌틸콩 우유 쉐이크, 렌틸콩 전, 렌틸콩 볶음밥 등을 만들어 먹습니다.

 

렌틸콩 종류

렌틸콩은 갈색, 녹색, 검정, 빨강색있으며, 색상별로 영양 성분과 효능은 같지만 사용용도와 맛이 약간 다르다고 합니다.

 

갈색 렌틸콩은 도정하지 않은 상태로 껍질과 씨눈의 영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가장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고, 익혔을때 부드러워 수프, 스튜, 카레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합니다.

녹색 렌틸콩은 갈색 렌틸콩보다 단단해 조리전 미리 물에 불려 요리에 활용합니다.

후추 맛이 나며 풍미가 강해 샐러드에 사용됩니다.

 

빨간 렌틸콩은 각색 렌틸콩을 몇 차례 도정한 것으로 껍질이 제거돼 크기가 작으며 익는 속도가 빠릅니다.

삶으면 쉽게 풀어져 수프나 스튜에 사용됩니다.

검정렌틸콩은 벨루가 렌틸콩이라 불리며 익히면 캐비아처럼 작고 반짝이는 검은빛을 띱니다.

샐러드의 모양을 꾸미는데 활용합니다.

 

렌틸콩 부작용

렌틸콩 속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과다섭취시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하루 20g 이내)

렌틸콩에는 퓨린이 함유되어 있어 통풍이나 신장이 안좋으신 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