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참나물 효능 6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7. 12.

참나물은 샐러리와 미나리를 합친 것과 같은 향기를 가진 채소인데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산채나물로 대표적인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생 참나물은 샐러드나 생채로 먹으면 그 향을 온전히 즐길수있으며, 쌈 채소로 활용하면 고기의 산성성분을 중화 시켜주어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참나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참나물 칼로리: 100g당 35kcal(생것, 재배기준)

참나물제철: 8-9월

참나물 효능

1. 암예방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주어 노화예방은 물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3. 혈관 건강

참나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몸 속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해주어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심근경색,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뇌 건강

참나물에는 페닐알라닌, 발린, 아르기닌, 아스파르트산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해 뇌의 활동을 활성화해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도 좋으며, 노인들의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변비예방

참나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장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저열량과 저칼로리 식품으로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해 체지방을 분해해주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5. 눈 건강

참나물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A의 전구체가되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안구건조증 예방, 시력개선, 백내장, 황반변성 등 눈 건강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6, 빈혈예방

참나물에는 철분이 풍부하여 혈액 속에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해주어 혈액샹성에 필요한 헤모글로빈이나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어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참나물 종류: 참나물, 큰참나물, 가는참나물, 노루참나물

 

참나물요리: 참나물 무침, 참나물 장아찌, 참나물겉절이, 참나물 두부생채, 구운두부 참나물 무침.

참나물 샐러드 등을 요리해 먹습니다.

 

참나물 고르는 법

참나물은 잎이 시들고 싱싱하지 않은 상품은 피해야하며 이물질이 없어야 합니다.

잎의 크기와 줄기가 일정하며 싱싱하고 청결한 것이 좋은 것이고, 고유의 진한 청색이 선명한 것이 영양분이 좋습니다.

 

참나물 손질

참나물을 흐르는 물로 겉에 묻은 흙과 이물질을 제거해준 후 시든 잎과 뿌리를 떼어냅니다.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데쳐서 사용하면 되는데, 참나물은 줄기 부분이 질기기 때문에 줄기부분을

세워서 먼저 넣은 후 약 10초-15초 정도 지나면 잎부분을 마저 넣고 데칩니다.

데친 후에는 찬물에 바로 헹구어 엽록소가 빠져나오지 않도록 합니다.

참나물보관법

참나물을 보관할때는 신문지나 키친타올로 싸서 분무기로 물을 뿌려준 뒤 냉장고 신선실에 넣어두면 3-4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장기 보관할려면 참나물을 데쳐 말려서 보관하면 됩니다.

 

참나물 부작용

참나물은 찬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몸이 차가운분들은 과다섭취시 설사, 복통이 올 수

있으니 적정량만 드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