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결명자, 결명자차 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7. 15.

결명은 차풀과에 속한 생초이며, 북미원산으로 산과 들에 자생하며,흔히 밭에서 재배하기도 합니다.

꽃이 진 뒤 활처럼 굽은 기다란 꼬투리가 열리고 이 꼬투리 속에 씨가 들어 있는데 이를 결명자라고 하여

예로부터 약재로 써왔습니다.

 

결명자의 한자 뜻인'눈을 밝게 튀우는 씨앗이라는 이름대로 결명자는 눈을 맑고 총명하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외 간의 기운을 돕고, 위가 약한 사람에게도 도움을 주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결명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결명자 칼로리: 100g당 391kcal

결명자 원산지: 미국

 

결명자 효능

1. 신장병 예방/이뇨작용

몸에 수분이 과도하게 많아지게 되면 신장에 부담이 높아지는데 결명자에는 체내 유해한 독소및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뛰어난 효과가 있어서 신장의 부담을 덜어주고 신장의 피로감도 해소시켜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혈관 건강

결명자에는 루프로프라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혈관내 노페물을 제거해 혈액을 맑게 하여 혈액순환을 도우며, 동시에 부교감 신경을 자극시켜 혈압을 낮춰줌에 따라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신장질환 등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3.눈건강

결명자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야맹증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눈이 피로하면 발생하는 뻑뻑함, 충혈 등을 완화하고 시신경 질환을 개선해줍니다.

 

또한 비타민 A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보호해주고 염증반응을 억제해  자주 마시면 결막염, 백내장, 녹내장 등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4. 간건강 보호 /숙취해소

결명자는 해독작용아 뛰어나 간에 쌓여있는 독소나 노페물을 배출시켜주고 간 기능을 활성화 하여 간기능을 회복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과한음주로 손상된 간의 회복 및 간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알코올의 자연 분해 작용을 촉진하여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5.고혈압

결명자에는 옵투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조절에 뛰어난 작용을 하여 고혈압에 도움을 줍니다.

결명자차를 꾸준히 마시면 고혈압 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변비예방

결명자의 기능성 물질인 안트라퀴논 성분은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특히 장내 숙변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구취제거

결명자에는 항플러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염, 항바이러스 작용이 뛰어나 구강 내의 세균 번식을 억제하고. 구강 내 잇몸과 치아에 발생한 염증 완화에 효과적이라 구취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뜻한 결명자 차를 가글하듯 2-3분 하루 3회 정도 하시는게 좋습니다.

8. 임산부 입덧

입덧은 임신 초기인 4-8주부터 나타나게 되는데  충분한 수분 섭취도 반드시 이루어져야하다고 합니다.

물이외에도 결명자차나 오미자차 등을 섭취하면 좋은데 결명자차나 오미자차는 입덧을 완화하는데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외 위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결명자차 끓이기

차관에 결명자를 넣고 물을 부어 끓이는데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은근히 오랫동안 달입니다.

 

결명자 보관법

결명자는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명자 고르는법

결명자는 모양이 일정하고 흑갈색 띠는 것이 좋습니다.

광택이 나면서 표면이 매끄러운 결명자를 골라야 합니다.

 

결명자 부작용

결명자차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므로 저혈압 환자는 마시면 혈압이 더 낮아질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결명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냉한 사람이나 평소 변이 묽게 나오거나 복통, 설사가 있는 사람은

과다 섭취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