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바다의 삼 해삼 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7. 23.

해삼은 극피동물 해삼강에 속하는 해삼류의 총칭입니다.

해삼은 약효가 인삼과 같다고 하여 바다의 삼 도는 바다에서 나는 인삼이란 뜻으로 해삼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매콤한 짬봉에 빠질수 없는 식재료인 해삼은 가을부터 맛이 좋아지기 시작하여 동지 전후에 가장 맛있다고 합니다.

오돌토돌한 식감이 좋은 해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해삼제철: 10월 - 11월

해삼칼로리 100g 당 15kcal

해삼 효능

1. 혈관건강

알카리성 해산물인 해삼은 혈액을 정화시켜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또한 푸코오스 성분은 혈전 생성을 막아주고 지방을 낮춰져서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항암작용

해삼에는 홀로톡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인삼의 사포닌 성분과 유사하다고 합니다.

홀로톡신은 암세포의 발생 및 전이를 막아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항암작용및 각종 암발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빈혈예방

해삼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적혈구 생성울 돕고 혈액을 통해 체내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해줌으로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비만예방

해삼에는 단백질, 무기질이 풍부하여 소화도 잘되고 칼로리가 적어 비만인 사람에게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5. 뼈건강

해삼은 수산식품 중 유일하게 Ca와 P의 비율이 이상적으로 되어 있어 치아와 골격형성, 혈액응고 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골밀도를 향상시켜 뼈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좋습니다.

 

6. 피부미용

해삼에는 콘드로이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는 항산화작용을 함으로써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7. 정력강화

바다에 삼이라고불리는 해삼에는 단백질, 타우린,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히고 정자 생성을 촉진함으로써 정력을 강화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디.

 

8. 원기회복

해삼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식욕을 돋우며 원기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궁합음식정보

무기질이 풍부한 해삼을 레몬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C가 철분을 흡수를 도우며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해삼 금어기

해삼 7월1일부터 7월 31일까지입니다.

 

해삼 손질법

해삼은 먼저 입과 항문이 있는 양쪽 끝을 잘라내고, 그다음 내장을 빼내고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다음 맑은 물에 두번정도 헹궈  먹기좋게 적당한 굵기로 썰어주면 됩니다.

바싹 마른 해삼은 넉넉한 물에 담가 하룻밤 정도 불려서 칫솔로 박박 문질러 씻은 다음 길게 반 잘라 내장을 제거하고 다시 한 번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삶는다.

해삼보관법

해삼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상태로 랩에 싸서 냉동보관하면 됩니다.

 

해삼요리

해삼은 회,볶음, 찜, 탕 등으로 해먹습니다.

 

해삼부작용

해삼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위장이 약하신 분이 과다섭취시 복통이나 설사를 할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평소 설사를 자주하시는 분이나 이질환자도 섭취에 주의하셔야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