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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징어의 효능 9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7. 26.

오징어는 쫄깃쫄깃하게 씹는 것을 유난히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무척 즐겨먹는 어류입니다.

까마귀 잡아먹는 도적이라는 뜻의 오적어에서 유래된 오징어는 타우린의 함량이 다른 어패류에 비해 2-3배나 많고  수산물 중  가장 높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오징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징어 제철: 7-11월

오징어 칼로리: 100g당 87kcal

 

오징어효능

1. 간기능 개선

오징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간기능을 활성화시켜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숙취로 인한 손상된 간의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2. 혈관건강

오징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나춰주고 혈류를 개선하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두뇌건강

오징어에 불포화 지방산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에 영양을 공급하고, 기억력 저하를 방지하고 인지능력을 향상시켜주어 두뇌건강에도 좋고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지혈작용

오징어의 뼈 해지소를 삶아서 가루내어 복용하면 지혈작용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5. 위건강

오징어속에는 위에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위점막 보호와 재생을 촉진시켜 위염 위궤양 같은 위장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오징어의 뼈 해지소는 위산을 중화시켜 통증을 멎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위산과다와 위궤양 치료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6. 피로회복

오징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은  우리가 잘 아는 박카스에 첨가된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하는 효능이 뛰어나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7. 다이어트

오징어는 식욕조절에 좋은 효능이 있고 저칼로리, 저지방, 고단백질 음식으로서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8. 멀미예방

멀미는 감각의 불일치로 생기는데 눈에서 보는 시각정보와 귀에서 느끼는 균형감각이 다르기때문에 나타납니다.

멀미가 올 때 마른 오징어처럼 질긴 식품을 씹는 동안에는 잡념이 없어지고 위의 활동이 원활햊 멀미를 잊을 수 있습니다.

9. 노화방지

오징어에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억제시켜주어 노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먹물에 함유되어 있는 핵산 성분도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외 당뇨개선,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징어 먹는법

오징어를 말리거나 싱싱한 것은 회, 튀김, 젓갈, 숙회, 찌개, 국, 구이나, 조림 등으로 섭취합니다.

 

음식궁합

오징어는 비타민 A가 부족하기때문에 기름에 볶은 당근과 같이 먹으면 비타민 A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오징어는 산성식품으로 알카리성 식품과 함게 먹으면 좋기에 오징어와 마요네즈를 같이 먹으면 소화가 잘됩니다.

오징어 종류:

갑오징어, 한치, 대왕 오징어. 무늬 오징어, 반디 오징어, 쇠오징어,  화살오징어, 창오징어, 흰오징어 등이 있습니다.

 

오징어 손질법

오징어의 몸통과 다리를 분리한 후 내장을 깨끗이 제거하고, 요리에 적합한 사이즈로 자릅니다.

솔방울 모양으로 작은 칼집을 넣으면 돌돌 말리지 않고 요리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오징어 보관법

오징어를 깨끗이 손질한 후 몸통과 다리를 분리 한 후 냉동 보관합니다.

오징어 부작용

오징어는 강한 산성식품으로 과다 섭취시 변비나 소화불량을 유발 할수있습니다.

또한 위산과다나 위궤양 십이지궤양, 소화불량 증상이 있다면 과다섭취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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