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방울 토마토 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8. 2.

한입에 쏙 들어오는 방울토마토가 입인에서 톡 터질때면 기분까지 상큼해집니다.

일반토마토보다 당도가 높고 영양성분운 더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주재료로 손색없지만 귀엽고 앙증맞은 모습으로 각종 요리의 장식용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방울토마토의 효능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방울토마토 칼로리: 100g 당 16kcal

방울토마토 제철: 7-9월

방울토미토 원산지: 페루, 에콰도르

방울토마토 효능

1. 암예방

방울토마토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비타민 C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 A , 지방분해를 돕는 비타민 B 등 여러종류의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글로로겐산과 라이코펜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혈관질환 예방

방울토마토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배출시키고, 혈관에 쌓여있는 혈전을 청소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심장병, 심근경색, 뇌졸증, 고혈압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눈건강

방울토마토에는 눈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 루테인, 제아잔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눈위 피로를 풀어주어 야맹증,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피부미용/노화방지

방울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노화를 막아 노화방지에 좋고,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기미 잡티 등의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5. 뼈건강/ 골다공증

방울토마토에는 비타민 K 성분이 풍부해 칼슘이 빠져나가는것을 막아주어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방울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은 폐경기 여성의 골손실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숙취해소

방울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은 알코올을 분해할때 발생하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작용을 해 숙취해소에 도움을주며, 토마토의 과당, 미네랄, 비타민 등은 알코올 분해하여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7. 다이어트

여름이면 더욱더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는데 방울토마토에는 당질이 적고 칼로리가 낮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섭취하면 포만감도 상당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8. 변비예방

방울토마토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장내독소 및 유해물질의 배출을 도와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돕습니다. 또한 장의 연동 운동이 촉진되어 배변활동에 도움을주어 숙변제거및 변비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음식궁합

비타민이 풍부한 방울토마토는 올리브오일을 첨가한 드레싱을 더하면 영양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있습니다.

그외 가지, 당근, 오이와 함께 먹으면 좋고, 갈륨 함량이 높은 포도, 바나나, 호박, 시금치, 부추, 상추와는 궁합이 안맞습니다.

 

방울 토마토 손질:

꼭지를 딴 후 식초물에 흔들어 씻습니다.

 

방울토마토 보관법

물이 닿으면 쉽게 물러지므로 냉장고의 야채 칸에 보관하며 먹기 전에 씻습니다.

미리 씻어 두었다면 물기를 말린 후 키친타올울 깔아 보관합니다.

방울토마토 먹는법

과일처럼 생것을 간식으로 먹는 경우가 가장 일반적이고, 생것을 샐러드에 넣거나 요리 장식 재료로 활용합니다.

프라이팬에 올리브기름을 넣고 살짝 튀겨서 신선한 허브를 뿌리면 즉석 여름 파스타소스로 쓸수있습니다.

마리네이드로 만들어 먹거나 방울토마토를 2-4등분을 해서 새우와 함께 스파게티에 넣어서 조리해도 맛과 영양이 최상입니다.

 

방울토마토 부작용(주의사항)

방울토마토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우신분은 적정량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덜익은 토마토는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수있기때문에 꼭 익은 토마토를 드시기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