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은 쌍떡잎식물 박목과의 덩굴성 한해살이식물입니다.
달콤한 향과 부드럽고 달콤한 과육의 멜론은 열대 과일이지만 국내에서도 하우스를 통해 자주 만나지요
멜론은 품종에 따라 맛과 생김새가 조금씩 달라 골라 먹는 재미도 솔솔한 것 같아요.
지금부터 멜론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멜론 칼로리 : 100g 당 38kcal
멜론제철: 7월-10월
멜론원산지: 북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및 인도로 추정
멜론(메론) 효능
1. 면역력 강화
멜론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 포타슘 베타카로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신체 저항력을 강화시켜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혈관질환예방
멜론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이 혈관 속 나트륨과 노페물을 배출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을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장병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소화기능 개선
수분함량이 높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장에 좋은 팩틴까지 풍부하여 장운동을 촉진시켜 장을 튼튼하게
만들고 소화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부미용
멜론에는 비타민A, C 가 풍부하여 피부에 원활한 영양공급을 해주기때문에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멜론에 함유되어있는 판토텐산 성분이 피부속 피지 분비를 억제해 여드름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피부를 탄력있게 해줍니다.
5. 변비예방
멜론은 수분함량이 높고 펙틴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배변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6. 눈 건강
멜론에는 비타민 A,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 시력을 보호하고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눈의 점막을 보호하고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 안구관련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 탈모예방
멜론에 풍부하게 함유된 판토텐산 성분은 머리카락에 영양을 공급하고 모근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탈모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8. 다이어트
멜론은 저열량식품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도 쉽게 느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멜론 종류:
네트멜론: 열매의 겉이 그물처럼 갈라져 있습니다.
캔털루프: 밝은 주황 빛 과육이 특징으로 호박과 멜론을 접붙여 만든 종입니다.
열매의 겉에 그물 눈이 생기지 않고 혹 모양의 돌기가 있으며 세로 홈이 있습니다.
겨울멜론: 열매의 겉이 밋밋하거나 세로줄이 있는 것이라도 돌기나 그물눈이 없습니다.
머스크멜론: 향기가 강한 네트멜론과 캔털멜론 교잡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강한 향기를 사향에 비유한 것입니다.
파파야멜론: 노란 빛과 초록빛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얼핏보면 수박가 비슷합니다.
참외와 멜론의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양구멜론: 양구는 지역명이 아니라 일본에서 개발된 품종 이름입니다.
진한 노란 빛을 띠고 있어 마치 딜덩이 같은 모습인데 하얀 속살의 평균 당노는 높은 편이며, 껍질이 얇아 멜론의 향이 진하며 수분감이 많아 풍성한 과즙의 달콤한 맛을 느낄수 있으며 저장성이 좋아 오래두고 먹는게 매력적입니다.
멜론 손질(멜론 자르는법)
멜론을 손질할때 먼저 꼭지부분을 잘라주고 멜론을 반을 가릅니다.
멜론 속을 깨끗하게 파내고 반으로 잘라 놓은 멜론을 다시 3-4등분하여 초생달 모양으로 잘라줍니다.
초생달 모양 멜론을 바닥에 놓고 한쪽 끝을 손으로 잡고 과도를 껍질 있는 아래쪽으로 넣어 얇게 포를 뜨듯이 껍질과 과육울 분리합니다.
이후 과육부분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먹습니다.
멜론보관법
멜론을 먼저 바람이 잘 통하는 상온에 3-4일 보관한 뒤 랩에 싸서 냉장고에 4-5시간 두었다 먹으면 당도와 씹는 맛이 높아 집니다.
너무 차가워지면 단맛이 감소하므로 냉장고에 오래 두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