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머루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1. 8. 11.

머루는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토종포도과 열매이며, 다른 종과 달리 수확시기가 늦어 서리를 맞아야 제맛을 낸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삭용과 약용으로 즐겨 사용했던 머루는 포도와 달리 크기는 작고 당도는 높으며, 신맛이 강해 새콤달콤한게 특징입니다.

 

지금부터 머루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머루 칼로리: 100g 당 59kcal

머루 제철: 9월-10월

머루효능

1. 심혈관 질환 예방

머루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항암작용

머루에는 항암과 항산화에 좋은 폴리페놀과 레스베라트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일반포도보다 10배 이상 높게 함유하고있어 세포의 염증과 산화를 막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뼈건강/ 골다공증

머루에는 칼슘, 비타민 K,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촉진해 골다공증과

골연화증을 완화 등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4. 눈건강

머루에는 안토시아닌 성분과 비티민 A성분이 풍부해 눈을 맑게 해주고 눈의  노화를 막아주어 시력을 보호하는 등 눈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피로를 풀어주고 망막에 존재하는 단백질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 눈의 점막을 촉촉하게 해주어

안구건조증,야맹증 등 눈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항산화효과

머루는 일반포도보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으로 노화방지, 면역력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6. 빈혈예방

머루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여 빈혈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 체질개선

육류와 인스턴트로 산성이 된 체질을 알카리성인 식품인 머루를 꾸준히 먹으면거 약알카리성 체질로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변비예방

 머루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며 장내 독소나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 변비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머루 손질

머루는 싱싱한 걸 골라 알을 떼어 삭초를 조금 넣고 깨끗이 씻어 체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머루 보관법

머루는 물기가 없는 상태로 씻지말고 비닐팩에 넣어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머루주

알을 떼어 잘 씻어줍니다.(씻을때 식초 조금 넣어 농약을 제거합니다)

물기를 제거해 술이나 설탕을 이용해 취향에 맞게 담그면 됩니다.

 

머루먹는법

생과로 먹거나 머루엑기스, 머루주로 담궈 먹습니다.

 

머루부작용(주의사항)

머루는 성질이 평이해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지만  속이 차거나 소화력이 약하신 분은 과다섭취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