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각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8. 13.

노각은 늙은 오이라는 뜻으로 오이를 따지 않고 30일 정도 두면 노각이 됩니다,

조선오이 계통으로 보통 오이보다 서너 배 굵고 무게기 700g이상 되었을때 수확합니다,

노각은 수분함량이 높아 몸의 열을 내리고 갈증해소에 효과가 있어 수분이 부족해지기 쉬운 여름철에 먹으면 입맛을 살려주고 좋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노각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각 칼로리: 100g 당 4kcal

노각 제철: 4 - 7월

노각 효능

1. 항암작용

노각껍질에 많이 함유된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물질을 없애주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등 항암작용에도 이로운작용을 합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노각은 일반오이에 비해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을 돕고 항산화 효능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건강에 이로우며 혈액순환을 도와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갈증해소/ 식욕촉진

노각에는 수분함량이 높아 갈증해소를 도우며 부족해지기 쉬운 여름철에 좋으며, 더위로 인한 식욕저하와 소화가 안될때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4, 뼈건강/골다공증

노각에는 칼슘이 풍부하고 뼈에서 칼슘의 배출을 억제하는 비타민 K도 다량함유되어 있어 뼈건강에도 좋고, 갱년기 여성이나 노년층 골다공증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피로회복

노각에 함유된 비타민C, 쿠쿠르비타신 등 항산화성분이 풍부하여 만성피로의 원인인  젓산 성분을 분해하고 배출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6,이뇨작용/ 붓기 완화

노각에는 수분함량이 높고 이뇨를 촉진시켜주는 이소퀘르시트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노각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붓기를 해소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7. 다이어트

노각에는 수분과함량이 높고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8. 숙취해소

노각에는 아스코브르산 함량이 높아 알코올을 분해하고 배출해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그외 피부미용, 변비예방, 피부질환에도 좋습니다.

노각 고르는 법

노각은 묵직하고 단단한 것이 물이 많고 속이 꽉 찬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노란빛이 균일하며 부분적으로 푸른빛을 띤 것이 아삭아삭하고 맛있습니다. 그리고 꼭지부분은 마르지 않은 것이 신선합니다.

 

노각손질

노각을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자른 후 안의 씨를 다 제거합니다.

 

노각보관

손질한 노각은 큼직하게 썰어 오이 무게의 약 2% 정도되는 소금을 뿌려 1시간 정도 절여 물기를 빼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1주일 정도는 충분히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노각 먹는법

노각 무침, 노각볶음, 노각김치, 노각 장아찌, 피클, 노각주스, 샐러드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궁합

노각에 있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효소는 산성에 약해 식초를 조금치면  비타민 C의 손실을 막을 수 있어 좋은 궁합입니다.

 

노각 부작용

노각은 찬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운 분이나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은 과다섭취시 설사나 복통이 올수있으니 적정량만 드시기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