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박씨 효능 7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8. 17.

박과의 덩굴성 한해살이풀 열매인 호박의 씨앗으로 영양이 풍부하여 날것으로 섭취하거나 기름으로 만들어 요리에 활용합니다.

호박씨는 최근 웰빙식품으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많이들 찾기도 합니다.

비타민 E가 풍부하여 정서적 안정과 피로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호박씨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호박씨 칼로리: 100g당 552kcal

호박씨 제철 : 3월 ~ 10월

호박씨 효능

1. 간기능 강화

호박씨에는 비타민B, 비타민C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간기능 강화에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B복합체가 탄수화물, 지방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지방이 간에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간의 해독능력을 강화해줍니다.

 

2. 성인병 예방

호박씨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과 마그네슘 성분들때문에 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3, 뼈건강, 골다공증

호박씨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효과적이며

골밀도를 강화해 여성, 노년층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인,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4. 피부미용

호박씨에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피부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호박씨오일에는 노화를 촉진하는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손상을 막고 탄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5. 불면증 예방

호박씨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체내에 흡수되어 수면으로 유도해주는 멜라토닌을 전환되어 불면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세로토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심신을 안정시켜주어 정서적 안정에도 좋습니다.

 

6. 두뇌건강

호박씨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두뇌에 영양을 공급해 기억력 증대, 집중력향상, 치매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뇌기능 활성화에도 기여해 지능지수(IQ),감성지수(EQ)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7. 전립선염예방

호박씨에는 전립건 비대증치료에 도움을 주는 델타7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전립선염은 물론 비대증 및 빈뇨, 요실금에 좋으며, 꾸준히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호박씨에 함유된 셀레늄 성분이 방광에 결석이 생기는걸 막아주고, 과민성 방광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그외 갱년기 증상 완화, 탈모예방, 당뇨병 예방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호빅씨손질

호박씨는 깨끗이 씻어 동풍이 잘되고 그늘진 곳에 잘 널어 말려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호박씨 보관법

그늘지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거나 습기없이 보관합니다. 장기보관시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씨 먹는법

떡이나 빵, 쿠키를 만들때 섞어 익히거나, 살짝볶아 샐러드, 수프에 뿌려 먹습니다.

땅콩버터처럼 호박씨 버터나 콩대신 호박씨로 두부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생으로 먹거나 호박씨 오일로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호박씨 부작용

호박씨는 칼로리가 높아 과다섭취시 체가 증가가 될수 있으니 주위하시기 바랍니다.

호박씨를 과다섭취시 신장에 무리가 올수 있으니 적정량만 드시기 바랍니다.

호박씨를 과다섭취시 소호장애나 설서를 일으킬수있으니 적정량만 드세요.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