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피스타치오 효능과 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1. 9. 3.

피스타치오는 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 옻나무과의 낙엽교목으로 4000년 전부터 지중해 연안지역에서

재배해왔습니다.

열매는 핵과로서 달걀모양 타원형이고 길이 1.5cm정도이며 붉은빛을 띤 노란색인데 과육을 제거한 흰 내과피가 피스타치오 너트입니다. 독특한 향이 있으며 필수아미노산 9가지가 골고루 함유된 완전 단백질 식품으로 꼽힙니다.

지금부터 최근 뜨고 있는 견과류 피스타치오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피스타치오 칼로리: 100g당 586kcal

피스타치오 제철: 9 - 10월

피스타치오 원산지: 중 서아시아

피스타치오 효능

1. 혈관질환 개선

피스타치오에는 견과류에 대표적인 성분인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혈관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혈관 속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시켜 동맥경화 뇌졸증 고지혈증, 고혈압 등을 예방해줍니다.

 

2. 항암효과

피스타치오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E, 폴리페놀 등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들의 작용으로 암 발생의 위험을 낮추어 줍니다. 또한 뛰어난 항산화제로 알려진 베타카로틴도 풍부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두뇌건강

피스타치오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뇌의 영양을 공급하고 뇌의 신경세포를 자극시켜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며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뼈건강 / 골다공증

피스타치오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을 돕고 갱년기여성이나 노년층의

골밀도를 증가시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눈건강

피스타치오에는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 루테인, 지아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망막에 작용하는 항산화성분으로 시력감퇴를 막아주고 백내장, 안구건조증,

황반변성 등 안구질환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피부건강

피스타치오에는 비타민 E, 토코페롤 등의 성분이 풍부해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7. 빈혈예방

피스타치오에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적혈구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도와 체내 산소르 원활하게 공급하여 결핍시 발생하는 빈혈을 예방해줍니다.

 

8. 변비예방

피스타치오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해 변비예방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9. 당뇨 개선

피스타치오는 낮은 GI지수를 가지고 있으며 섬유잘과 건강한지방, 식물성영양소가 비교적높아 당뇨인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음식이나 영양소들이 당으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해 체내 혈당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10.양질의 단백질 공급원

피스타치오는 식물성식품이지만 9가지 필수아미노산이 모두 함유된 완전 단백질 식품입니다. 피스타치오 1회 섭취분엔 6g의 단백질이 들어있어 큰계란 한 개에 해당하는 단백질양이라고 합니다.

피스타치오 하루섭취량:  30g 이하( 약 25알 -30알)

 

피스타치오 먹는법

보통 날것으로 먹거나 샐러드나 요거트에 토핑처럼 올려서 먹으면 좋고 과자 아이스크림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피스타치오 보관

견과류의 경우 유지류이기 때문에 보관에 주의해야 합니다. 보통 실온보다는 냉동 보관이 좋으며 대량보다는 소량구매가 좋습니다.

피스타치오 부작용

피스타치오는 옻나무과에 속하는 견과류이기 때문에 발진이나 두드러기 등의 알러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대문에 견과류 알르지가 있으면 피하시기바랍니다.

 

피스타치오는 열량이 높기때문에 과다섭취시 비만의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피스타치오에는 프락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불량이나 설사등이 생길수있으니 과다섭취는 피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