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주 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9. 25.

여주는 도깨비방망이처럼 길쭉하고 울퉁불퉁한 모양을 가진 채소로 우리나라에서는 음식재료로 수요가 적은편이나 태국 등 동남아 음식에서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유의 쓴맛이 강해 '쓴 오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주로 건강식품으로 가공되고 있고 식물인슐란과 카란틴 성분이 풍부하여 당뇨와 고혈압을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여주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여주칼로리: 100g당 11kcal

여주 원산지:인도, 열대 아시아

여주 하루섭취량 : 6-15g

여주효능

1. 항암효과

여주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암세포 성장을 막아주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당뇨예방및 개선

여주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물성 인슐린과 카라틴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췌장의 베타세포를 활성화 시켜주며 공복혈당 수치 관리와 조절 등에 유용합니다, 또한 P-인슐린 성분을 통해 간에서 혈당이 연소되는 것을 도와주며 당뇨 전조증상을 보이거나 혈당 장애가 있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있습니다

3. 심혈관 질환 예방

여주에 함유된 사포닌계 알칼로이드 모모르데신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여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잇어 체내에 있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 이뇨작용을

도와 고혈압, 뇌졸증, 동맥경화증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눈건강

여주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인체에서 비타민 A로 바뀌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주어 안구건조증, 노안, 야맹증 등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5. 장기능 개선

여주에는 알칼로이드 물지로 위벽을 자극해 소화핵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식욕을 돋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장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운동을 촉진해 장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것을 도와주어 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6. 피부미용

여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항산화작용을 하여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시켜주는 등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7 감기예방

여주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는 항산화작용을 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감기예방에도 도움을 주기때문에 요즘처럼 환절기에 드시면 좋습니다.

 

8. 다이어트

여주는 칼로리가 낮으며 여주에 함유된 공액리놀레산 성분은 체내 지방을 분해하고 노폐물을 없애주는데 도움을 주어 체중감량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여주먹는법

말린 여주는 차로 먹거나 여주김치, 여주장아찌, 여주피클, 여주볶음, 여주 해파리냉채, 샐러드, 여주튀김, 소고기여주볶음 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여주 고르는 법

 좋은 여주는 표면이 짙고 선명한 녹색을 띠어야하고 표면의 울퉁불퉁한 돌기는 윤기가 돌고 눌렀을때 단단하여햐 합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굵기가 고르고 들었을때 묵직한 것이 속이 알찬 여주입니다.

 

여주 손질법

여주를 요리에 이용할 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세로로 반을 갈라 씨와 속을 숟가락으로 파서 제거해줍니다

씨를 파낸 여주는 얇게 초승달 모양으로 썰어 소금물에 10분정도 담가두면 쓴맛이 용출되어 맛이 부드러워집니다.

여주 보관법

생 여주를 보관할 경우에는 수분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종이나 신문에 싸서 10℃ 정도로 보관하거나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2-3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여주는 아열대 과채류로  너무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게되면 쉽게 무르기때문에 7이하의 낮은 온도에서의 보관도 피해야 합니다.

저장기간이 길어 노랗게 변화려고 할 경우 슬라이스로 썰어 냉동보관하면 장기 보관할 수 있습니다.

 

여주부작용(주의사항)

여주에는 칼륨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만성신장질환환자는 섭취를 자제하시고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여주는 찬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하신분들은 과다섭취시 복통이나 설사가 올수 있으니 주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