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칡효능 8가지.

by 가족바라기 2021. 10. 3.

칡은 다년생 식물로서 콩과에 속하고 겨울에도 얼어 죽지않고 대부분의 줄기가 살아남는다고 합니다.

칡은 오래전부터 구황작물로 식용되었고 자양강장제 등 건강식품으로 이용되기도 하며 한방에서는 칡의 뿌리를 갈근이라는 약재로 쓰이기도 합니다.

칡은 산기슭의 양지에서 잘자라며 줄기는 길이는 20m이상 뻗어 자랍니다. 또한 칡은 추위에도 강하지만

염분이 많은 바닷가에서도 잘자란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칡이나 칡즙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칡칼로리: 100g 당 135kcal

칡 제철: 9월 -10월

칡, 칡즙 효능

1. 심혈관 질환 예방

칡에 풍부하게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과 사포닌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신장병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갱년기 증상 완화

칡에는 삭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대두보다 10배, 석류보다 약 600배 정도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으로 우울증과 불면증, 홍조 등을 겪게 되는데 칡즙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숙취해소

칡에는 칸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간의 피로를 풀어주고 간건강을 보호해주며 음주후 숙취를 유발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여 숙취를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중금속 배출

칡즙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체내 중금속이나 독소를 몸밖으로 배출하는 효과을 가지고 있습니다

5. 피부미용

칡에는 미네랄, 무기질, 탄수화물,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피부미용에도 좋고 피부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어 여드름이나 아토피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6. 골다공증 예방

칡에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다이제드인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 여성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칡즙을 멸치나 달걀등 칼슘이 풍부한 식품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골다공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7. 감기에 좋습니다.

칡즙은 초기 증상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날때 열을 내려주는 작용을 하며, 스트레스나 몸살로 인해 근육이 뭉쳤을때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데 갈근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8. 당뇨예방

칡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와 사포닌 성분이 혈당조절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칡을 꾸준히 먹으면 갈증해소에 좋고 혈당을 내려주어 당뇨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칡즙 먹는법

 칡은 주로 즙을 추출하여 마시고 녹말성분이 많아 떡이나 칡전, 칡국수, 칡냉면 등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칡에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 과 무기질을 달걀과 함께 섭취하면 보충할 수있습니다.

칡즙 보관

칡은 통째로 신문지에 잘 사서 직사광선을 피해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칡즙 부작용(주의사항)

칡즙은 차가운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몸이 냉하신 분들은 과다섭취시 설사나 복통이 올수있으니 적은 양을 드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