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머위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4. 22.

주말마다 텃밭을 가는데 올봄에도 어김없이 머위가 잘 자라고 있었어요.

머위(머구) 재배하는 채소가 아니고 밭둑이나 산 자락, 빈땅에 조금 심어두면 번식력도 강해 매년 맛있는 머위를 먹을 수 있어요.

전 텃밭 주인이 심었는지 밭둑과 빈 공터에 잘 자라고 있더라구요.

올해도 어김없이 잘 자라줘서 머위를 채취해 왔습니다.

머위는 씁쓸한 맛이 나는 봄나물입니다. 쌈이나 나물, 장아찌로도 먹고 줄기는 데쳐서 나물로 먹거나 탕을 끓일때 이용하면 됩니다. 머위뿌리는 차로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머위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머위의 효능

1)항암, 해독 작용

머위에 독성이 없으며 풍부한 폴리페놀, 사포닌 성분이 세포변이를 막아 주어 암세포발생, 성장, 전이 등을 억제 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서 암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채내 면역기능을 향상시켜주며 신진대사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고 피를 맑게하고 혈액순환 개선 효과가 있어서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뼈건강

식물성 칼슘이 풍부하여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밀도를 강화하여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골다공증 에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호흡기 질환 예방

머위에 함유된 샤포닌 성분은 폐의 기운을 돋아주고 가래를 삭여주는 효능이 있어 천식, 기침, 인후염,기관지염 등 각종 호흡기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봄철 미세먼지나 황사로부터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피부건강

머위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비타민A,C 등의 황산화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노화를 예방해주며 여드름 기미, 주름, 모공, 각질 제거를 통해 탄력있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혈관계질환 예방

머위는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의 황산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내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여 풍부한 칼륨이 혈관 속에 노폐물과 나트륨을 원활하게 배출시켜줌으로써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 각종 혈관계 질환 및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6)이뇨작용 

머위뿌리가 물을 빨아들이고 걸러서 정화하고, 머위 잎은 나쁜 냄새를 흡착하여 공기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사람의 몸 속에 들어가면 폐와 간, 콩팥이 정화작용을 합니다.

몸속에 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청소해주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는 작용이 있어 부종이나 신장염 같은 신장병에 도움을 줍니다.

 

7)눈 건강

머위에 베타카로틴, 비타민 A가 함유되어 있어  눈의 영양공급과 망막에 존재하는 단백질 색소인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백내장, 안구 건조증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소화촉진

머위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소화기능을 활성화하여 소화를 도와주고, 쌉싸름하고 쓴맛은 입맛과

식욕을 높여주며, 머위의 콜린성분은  해독효능이 있어 식중독의 위험이 있는 생선류 등과 함께 먹으면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완화와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9)빈혈예방

머위에 함유된 철분,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에 산소공급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머위는 혈관 확장 물질인 페타신과 이소페타신으 함유하고 있어 염증 물질인 류코트리엔 합성을 낮춰 편두통이나 치통 통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머위의 부작용

머위는 독성이 없지만 다량으로 섭취하면 간 손상이 올 수 있으며, 몸이 냉하거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지 않다고 하니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머위로 쌈싸먹으니 입맛을 돋우어 주는데는 최고인 것 같습니다.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텃밭 갈때마다 줄기도 함께 채취해 나물도 해먹고 뿌리도 좋다고하니 따뜻한 차로 즐겨 마셔야겠어요

여러분도 봄철에 나는 제철 채소 건강에도 좋으니 즐겨드시기 바랍니다.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마한우의 명가 우송 돼지갈비 맛은  (108) 2020.04.24
홈플러스 몽블라제  (100) 2020.04.23
부산 온천천 카페 게더 (gather)  (112) 2020.04.21
경주황리단길 빵집 랑콩뜨레  (85) 2020.04.20
백종원 길거리토스트  (76) 2020.04.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