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쑥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5. 13.

아파트 부녀회에서 해풍 맞고 자란 진도쑥으로 만들어 내는 쑥찹살떡(콩고물 별도 포장)을 공동으로 주문받는다는 소식이 있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3.5kg-1인분씩 포장되어있다고 하니 하나씩 들고 다니며 먹을 수도 있고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을 것 같더라구요.

 

 

3,5Kg 가격은 28000원이었습니다.

주문하고 1주일이 지나니 먹기 좋게 포장되어 왔어요. 받자마자 경비아저씨께 드시라고 좀 드리고 우리가 먹게 몇개 두고 나머지는 냉동실로 바로 직행했어요. 1개씩 포장된 떡이 37개랑 콩고물이 따로 들었어요.

 

 

 오늘 냉동실에서 먹을려고 꺼냈어요.  떡을 해서 바로 냉동실에 넣었다가 먹고 싶을때 하나 하나 꺼내먹으면 갓 한 것처럼 말랑말랑해서 참 맛있어요.

떡과 같이온 콩고물도 먹어보니 고소하고 맛있었지만 전 콩고물에 발라 먹는 떡보다는 그냥 먹는

떡이 더 맛있더라구요. 콩고물은 그냥 여름에 우유에 타먹어야겠어요.

 

 

해풍맞은 진도쑥으로 만든 쑥떡이라고 하니 더 건강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1개마다 포장되어있어 손에 묻을 일 없이 먹기에 좋았습니다, 오늘 쑥 효능을 알아보면서 봄철에 나는

나물에는 정말 영양분이 풍부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우리 곁에 있는 제철 음식을 많이 요리해 먹어야할 것 같아요.

 

 

긴겨울을 이겨내고 봄을 알리는 식물로 봄이면 길가나 들판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쑥인데요. 이 쑥은 마늘, 당근과 함께 성인병에 좋은 3대 식물로 꼽힐만큼 성인병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쑥은 독이 없고, 모든 만병을 다스리며 부인병과 하혈을 멈추게하며 임신이 잘되게 도와주며 위장, 간장,신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주어 복통치료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쑥의 자세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쑥 효능 

1)여성질환 개선

쑥에 함유된 각종비타민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각종 부인병(냉증, 생리통, 생리불순, 자궁출혈, 산모의 자궁 수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손발이 차거나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2)간건강

쑥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간의 해독과 알코올 분해 작용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손상된 간 기능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3. 면역력과 해독작용

쑥은 혈액속에 해로운 병균을 잡아먹는 백혈구 수를 늘려주기때문에 면역기능을 높여줍니다. 또한 쑥에서 나는 독특한 향은 치네올 성분이라고 하여 체내유해 세균을 억제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며, 강한 해독작용을 하여 공해나 독으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해줍니다.

 

4. 체질개선

현대인들은 불균형 식습관으로 인하여 몸이 점점 산성체질로 바뀌기 쉽습니다. 하지만 쑥은 미네랄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따라서 산성화된 우리 몸의 체질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몸의 자연생리 기능을 강화시켜 병의 근원을 치료하는 약리작용을 합니다.

 

 

5)혈액순환 및 혈관질환 예방

쑥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의 흐름을 원할하게 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쑥의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6. 위 건강 및 변비예방

쑥은 위점막의 활동을 좋게하여 위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한 대장의 수분대사를 조절하여 대장운동과 점액분비를 원활하게 해주어 변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7. 노화방지

쑥에는 타닌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노화의 주범이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줘 피부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피부의 윤기와 활력을 되찾아주어 혈색을 좋게하여 피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외 갱년기에도 좋고, 다이어트, 소화기능개선, 눈건강, 골다공증 예방, 빈혈 등에 좋다고 합니다.

 

부작용및 주의할 점

쑥을 과다섭취및 장기복용할 경우 구토나 설사 위염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쑥은 중금속을 쉽게 흡착하기때문에 도시 근처나 차가 다니는 길가에서 채취한 쑥은  중금속이나 농약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쑥을 채취한 쑥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름철 채취한 쑥은 독성이 있을 수 있으니 봄에 난 쑥을 즐겨드시기바랍니다.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풀무원 밀 누들떡볶이  (74) 2020.05.15
전자레인지로 계란빵 만들기  (114) 2020.05.14
빙그레 캔디바맛 우유 먹어보았어요  (85) 2020.05.12
맘스터치 신메뉴  (112) 2020.05.11
애슐리 광안점 다녀왔어요.  (69) 2020.05.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