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민들레 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5. 23.

오늘은 여러분께 민들레에 대해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봄이면 흔하게 볼 수 있는게 민들레인데요, 생명력이 강한 민들레는 꽃만 예쁜게 아니라 효능도 다양해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에서 언급할 만큼 약성이 높아 한국, 중국, 유럽, 북아메리카 등에서 민간요법으로 활용되어 왔으며 민들레를 나물처럼 무쳐먹거나 민들레 즙, 민들레차 등의 다양한 형태의 건강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이렇게 좋은 민들레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

민들레 효능

1)혈관 건강

민들레에 함유된 리놀산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눈건강

민들레에 함유된 비타민 A 성분은 망막에 붉은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카로티노이드인 루틴과 제아잔틴은 백내장, 황반변성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골다공증 예방

민들레에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며 골밀도를 강화하여 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민들레의 비타민K 성분은 칼슘이 빠져나가는 현상을 막아주며 뼈의 밀도가 낮아져 골절의 위험성이 커지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빈혈예방

민들레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우리몸의 산소공급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피부건강

민들레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이 피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민들레의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성분은 피부 노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탄력있는 피부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6. 면역력 강화

민들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비타민 C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도는 바이러스와 질병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민들레의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성분은 몸속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저항력이 떨어진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7. 간건강증진 

민들레에 함유된 콜린 성분은 지방간 생성을 막아주며,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여 간경화 등의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민들레의 실리마린 성분은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간 세포막을 튼튼하게 해주며, 과음으로 인한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8. 항염효과

동의보감에 따르면 민들레 중에서도 흰 민들레가 위염, 장염 피부염등의 각종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민들레의 실리마린과 콜린 성분은 소화기관을 보호하고 소화불량, 소화장애, 메스꺼움, 속쓰림 등의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며, 위염, 장염, 식도염 등의 염증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9.변비예방

민들레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유해물질과 숙변의 배출을 도와 변비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며, 장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눌린은 혈당 상승을 엊제해 다이어트와 당뇨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민들레잎에 들어있는 이눌린 형태의 식이섬유는 강내 유산균은 늘려주고 유해균을 억제하여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며,  또한 이눌린은 혈당 상승을 억제해 다이어트와 당뇨에도 도움을 줍니다. 

 

10. 항암효과

민들레에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막는 효과가 뛰어난 간암, 대장암, 유방암, 폐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민들레의 베타카로틴, 플로보노이드,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주의점)

민들레는 독성이 없고 안전하다고 알려져있지만 장기간 또는 과량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국화나 메리골드 데이지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섭취를 피하는게 좋습니다.

 

늘 우리 주위에 있는 식물이나 채소가 우리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다들 건강한 삶을 살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즐거운 주말입니다.

일주일 수고하셨구요. 주말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박효능 부작용.  (60) 2020.05.25
부산 시청 맛집 부잣집 식당  (52) 2020.05.24
포테이토 크리스프 옥수수맛  (50) 2020.05.23
노니 효능, 부작용(주의점)  (38) 2020.05.22
부산맛집 삼진어묵  (128) 2020.05.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