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수박효능 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5. 25.

수박은 참외를 비롯한 복숭아, 자두 등과 여름을 대표하는 제철과일입니다.

수박은 쌍떡잎 식물 박과 채소로 오이, 호박, 멜론 등과 같은 부류에 속하며 원산지는 아프리카이며, 고대이집트 시대부터 재배가 되었다고 합니다. 수박은 칼로리가 낮고 수분배출이 많은 여름에 좋은 과일이며 항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라이코펜 성분을 다량함유 되어있어 젊음의 과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면서 매우 담백하며 독은 없다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답답하면서 목이 마른 것을 풀고 서독을 없애며 속을 느긋하게 하고 기를 내리며 소변을 잘나오게 하며 헬리(급성 전염병인 이질의 하나)와 입이 허는 것을 치료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수박 효능과 수박껍질의 활용도를 알아보겠습니다.

수박효능

1.이뇨작용

수박의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진 과일로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며, 노페물과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부종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수박의 시트롤린 성분은 단백질을 요소로 바꿔 소변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신장기능 개선 및 부기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항암효과 황산화작용

수박에는 강력한 황산화력을 가진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대표적인 황산화 물질로 암세포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며 전립선 암, 페암, 위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하는 항산화작용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 개선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피부미용 및 노화예방

수박에는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여름철에 피부세포 손상을 막아주며 기미, 잡티 등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수박에는 황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노화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4.혈관건강

수박에 다량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이 혈관 속 노폐물 배출과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을 통해 혈관건강에 뛰어난 작용을 합니다. 또한 수박의 풍부한 시트롤린 성분이 혈관의 이완작용에 관여하여 혈류의 흐름 개선 및 혈압조절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수박씨에는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5.불면증 완화

수박에는 비타민B의 복합체인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느데, 이성분이 간의 원활한 지방분해와 세포 조직 유지에 도움을 주는 효과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수박의 칼로리는 100g 당 약 31칼로리 정도로 매우 낮을 뿐아니라 풍부한 수분 함량으로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이 쉽게 생성되 도와주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균형있게 함유된 여러 비타민, 무기질 성분들로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근육통 완화

수박속에 함유된 칼륨성분은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수박껍질의 흰 부분에는 시트롤린 성분이 다량함유되어 근육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외 피로회복, 기억력 향상에도 좋다고 합니다

 

수박 고르는 방법

모양이 둥글고 반듯하며 검은 줄이 뚜렷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같은 크기라면 묵직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고 수박 꼭지 반대편 배꼽이 작을수록 싱싱하고 맛이 좋다고 합니다. 참고로 배꼽이 크다는 것은 수박 심이 굵어서 좋지 않다고 합니다.

 

수박껍질 이용법

1.수박껍질을 이용한 음식으로는 백종원 선생님이 요리하신 수박껍질무침, 그리고 수박 깍두기 

2.수박차 만들기: 수박 속껍질과 수박씨를 냄비에 넣고 물6컵을 부어 2/3로 줄어들때까지 끓입니다. 

수박차는 다이어트와 붓기해소는 물론 피로회복,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3.수박팩만들기: 수박 하얀부분을 곱게 갈아 우유 1T, 꿀 1T, 밀가루 2T 스푼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또는 요거트에 섞어서 사용해도 됩니다. 농도는 흘러내리지 않도록 맞춰주시면 됩니다. 

4. 수박껍질을 물에 넣고 30분간 끓인뒤 체에 바쳐 식혀 사용합니다( 구내염예방 및 구취제거에 효과)

5. 수박껍질을 전자레인지에 3분 돌린뒤 수박 속껍질로 전자레인지를 닦아내면 때가 말끔하게 제거됩니다,

수박부작용및 주의점

수박은 큰 부작용은 없지만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어서 몸이 차가운 분들이나 설사나 배탈 잦은 분은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수박은 많은 수분으로인해 위액을 희석해 튀김요리의 소화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또한 신장이 약한 사람이나 고칼륨혈증이 있는 분이 수박을 많이 섭취하면 몸속 칼륨의 농도가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드실때 몸의 체질에 맞게 적당량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수박 효능과 부작용 수박껍질 수박씨 효능 그리고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름에 수박 쓰레기로 걱정 많으실텐데 버리지 마시고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어요. 편안한 저녁 되시길 바랍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먹거리 정보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관청소부 흑토마토 효능  (109) 2020.05.26
백종원의 요리비책 간장불고기 김밥  (64) 2020.05.25
수박효능 부작용.  (60) 2020.05.25
부산 시청 맛집 부잣집 식당  (52) 2020.05.24
민들레 효능&부작용  (94) 2020.05.23
포테이토 크리스프 옥수수맛  (50) 2020.05.23

댓글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