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혈관청소부 흑토마토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5. 26.

흑토마토(구마토)는 익을수록 겉은 검붉은색을 띠고 속은 빨간색인 매력을 지녔습니다. 

 

흑토마토(구마토)는 일반 토마토 보다 껍질이 단단하고, 향과 단맛이 강해서 노화방지,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2배가 높습니다. 황산화 비타민 C는 일반 토마토보다 1.3배 높아 맛과 영양을 모두 가진 흑토마토입니다.

수확기간이 일반토마토보다 3-4개월 길어 최고 1년까지 수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섬유질이 풍부한 흑토마토에 대해 효능과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흑토마토(구마토) 효능

1. 심혈관 건강

토마토의 주요 성분인 리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에 혈전 형성을 억제하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흑토마토의 경우 일반 토마토보다 3배 이상 많은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포함된 흑토마토는 혈관을 튼튼하게 할뿐만 아니라 혈관속 노폐물을 배출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춰주기 때문에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토마토 입니다. 

 

2. 고혈압 예방

흑토마토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리코펜이 풍부합니다. 이 리코펜은 동맹경화 유발자인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액에 과잉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혈관을 유연하게해 혈류가 더 잘 흐르도록 개선해주기 때문에 고지혈증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노화예방

흑토마토에는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이 일반 토마토보다 3배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젊음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항암효과

흑토마토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일반토마토보다 2배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우리 몸에 들어와 비타민 A로 전환되며, 라이코펜은 전립선암, 유방암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피로회복

비타민 C가 일반 토마토의 1.4배 이상 많이 들어 있어 피로를 풀어주고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6. 다이어트

흑토마토는 100g당 14칼로리로 열량이 낮은 식품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장의 활동을 도와주며 변비해소와 장속 숙변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 K, 섬유질, 샤포닌, 칼륨 등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중조절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7. 골다공증 예방

흑토마토에 들어있는 비타민 K는 우리 몸 속에 칼륨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도와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주의점)

 토마토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신장질환자는 주의하시고 일반 사람들은 방울토마토는 하루15-20개, 일반토마토는 하루 2개 이내로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흑토마토 효능을 높여 먹는 방법

1. 흑토마토 속 리코펜은 기름에 잘 녹는 지용성분이기에 올리브유를 조금 넣어서 갈아넣어 마시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흑토마토속에 들어있는 안토시니안 성분은 물에 잘 녹는 수용성이기에 주스에 물을 넣어 갈아 마시면, 안토시니안 흡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2.흑토마토에 소금을 조금을 살짝 뿌려먹으면 비타민C의 손실을 억제 할 수가 있습니다.  흑토마토 속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과 균형을 이루어야 원활해지기 때문에 토마토와 소금의 만남은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궁합을 자랑합니다.

 

리코펜 흑토마토151.6 >일반토마토 47.5> 방울토마토 44.1 일반 토마토의 3배

베타카로틴 함량 흑토마토761> 일반토마토 380  일반토마토의 2배

비타민C 흑토마토 20>일반토마토 14.16 일반토마토의 1.4배

 

*토마토 보관법

토마토를 오래도록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꼭지를 때서 보관합니다. 꼭지때문에 표면에 상처가 나거나 부패균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꼭지를 뗀 후 깨끗이 세척한 후 물기를 닦아 불투명한 용기에 기친타올을 깔고 토마토를 아래로 향하게

담아 서늘한 실온 보관( 냉장보관 시 리코펜 손실)

 

이상 흑토마토(구마토)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효능을 높여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벌써 5월달도 말이 되어갑니다. 다들 5월 마무리 잘하시고 늘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뚜레쥬르 신상 메로나 콜라보  (24) 2020.05.29
가지효능/ 부작용  (24) 2020.05.29
백종원의 요리비책 간장불고기 김밥  (64) 2020.05.25
수박효능 부작용.  (60) 2020.05.25
부산 시청 맛집 부잣집 식당  (52) 2020.05.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