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옥수수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6. 1.

옥수수는 외떡잎 식물 벼목 화본과의 한해살이풀입니다. 밀, 벼와 함께 세계3대 식량 작물 중 하나인 옥수수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이용되는 식재료입니다, 여름철이면 많이 들 찾게 되는 옥수수는 주식과 간식으로 좋습니다. 또한, 옥수수 수염은 이뇨작용이 뛰어나고 당뇨병, 축농증, 전립선염 등에도 효과가 있어 한방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옥수수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옥수수 효능

1, 잇몸질환과 충치예방에 효과적

옥수수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잇몸질환을 치료하고 충치를 예방해주어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2. 항암효과

옥수수에 함유된 토코페롤, 페롤산 성분의 황산화작용으로 암 유발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에방에 도움을 줍니다.

 

3.혈관질환예방

옥수수 씨눈에 풍부하게 함유된 리놀네산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류개선 및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중성지방및 노페물을 배출시켜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강화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혈관관련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피부미용과 노화방지

옥수수 씨눈에 함유된 토코페롤과 비타민 E 성분의 항산화작용으로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예방에 도움이 되며 피부의 노화와 건조를 막아주어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에 함유된 항산화성분인 페롤산 성분은 옥수수를 찌거나 삶으면 5.5배나 증가한다고 합니다.

 

5.변비예방

옥수수에는 식이섬유가 고구마의 4배나 들어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장속 유해물질과 숙변을 배출해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빈혈예방

옥수수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 성분이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원화히 하여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부종완화

옥수수수염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성분이 체내나트륨을 분해하여 배출시키고 독소 및 중금속,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줍니다. 또한 몸의 열기를 빼내어 염증을 가라앉히고 독기를 지거해주며 혈류개선및 혈액순환을 원활히하여 부종 예방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8. 눈 건강

옥수수에 풍부하게 함유된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이 황반변성과 눈의 노화를 예방하며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9. 다이어트

옥수수 칼로리는 100g당 106kcal입니다. 옥수수는 지방함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옥수수에는 필수아미노산과 무기질, 비타민C가 부복하기때문에 달걀이나 우유 등 다른 음식으로 영양소를 보충해불균형을 막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10. 이뇨작용

옥수수 수염차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인데요, 이뇨작용 뿐만아니라 신장기능을 활성화시켜서 평소에 전립선 질환으로 소변을 자주버거나 소변줄기가 약하신 분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 (소금+ 뉴슈가 사용)

옥수수껍질을 한장만 남기고 삶으면 수증기 증발을 막아 더욱 맛있게 삶아집니다.

옥수수 수염을 함께 삶으면 단맛과 구수한 맛이 우러나와 더 맛있게 삶아집니다. 냄비 아래에 옥수수 수염이나 옥수수 껍질을 깔고 옥수수를 차곡차곡 올려 삶아 줍니다,(강불->중불-> 뜸들입니다)

 

 

 

부작용(주의점)

옥수수 수염차는 이뇨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과다섭취시 탈수증상이 발생 될 수 있으며 몸이 차고 아랫배가 냉한 소음인은 옥수수 수염차를 드시는 것보다 기혈순환에 도움이 되는 계피차나 황기차가 몸에 더 좋습니다.

 

옥수수는 소화율이 낮아서 많이 섭취할 경우 장에 무리를 주며 장기간 옥수수만 먹으면 니코틴산 결핍증군(펠라그라)에 걸릴 수 있습니다. 맛있는 옥수수도 과하게 먹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 잊지 마세요.

 

옥수수로 원푸드 다이어트를 할 경우 단백질이 부족하여 생기는 펠라그라피부염이나 설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단백질 식품과 함께 섭취하세요.

 

저는 여름이면 옥수수를 말려 볶아서 만든 옥수수와 수염을 넣어 끓인 차를 즐겨마십니다. 고소하고 맛있어서 마시는데 효능까지 좋으니 건강해지는 느낌이 들어 기분이 좋아집니다. 

여러분들도 영양분이 풍부한 옥수수를 요리나 차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정보콕콕, 백과사전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썸플레이스 스트로베리피치프라페  (60) 2020.06.04
던킨도너츠 할인  (30) 2020.06.03
쫀득 초코칩  (104) 2020.05.31
6월 던킨데이  (71) 2020.05.30
6월 파바데이  (23) 2020.05.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