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상추 효능 10가지~

by 가족바라기 2020. 5. 1.

우리가 삼겹살을 먹으면서 즐겨먹는 채소들 중 가장 잘 먹는게 아마 상추가 아닐까요. 저도 텃밭을 하면서 가장 먼저 심는게 상추인것 같아요.

봄채소들은 정말 영양분들이 많은 건 다 알고 계시죠

상추로는 쌈도 싸먹지만 상추겉절이. 상추장아찌등 다양하게 요리도 해먹을 수 있습니다. 

상추는 국화과의 한해살이 풀이라고 합니다. 파종시기를 ( 봄3월-4월  가을: 8월 잘 지키면 비교적 잘 자라는 작물입니다.

텃밭과 또 다른 공간 아파트 베란다에서 상추가 자라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금부터 상추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추효능

눈건강

상추에 함유된 루테인은 눈안의 보호막인 황반에 축적된 성분으로 눈의 신경과 점막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와 시력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A,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어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뼈건강

상추에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성장기 어린의의 발육을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K성분은 뼈의 골밀도를 튼튼하게 해주어 골다공증 등 뼈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면유도

상추에는 수면호르몬으로 불리는 멜라토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잠을 깊이 잘 수 있도록 도와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빈혈예방

상추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으로서 체내에 산소공급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여 빈혈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엽산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변비개선

섬유소가 풍부해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유해물질의 배출을 도와줌으로써 장 기능이 개선되고 장 운동이 활성화됨에 따라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혈관건강

상추에 있는 칼륨은 우리몸의 나트륨과 노페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등의 혈관질환예방에 도움이 되며,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관내 해로운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신경안정

상추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짜증이나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우울한 기분을 한결 좋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테레스가 많이 쌓일때 식사시 상추를 곁들여 먹어보세요.

 

통증완화

상추 잎을 뜯을때 나오는 흰 즙에는 통증을 완화시키고 진정작용을 하는 락투세린과 락투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통증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피로회복

상추에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긴장을 완화시키고 신진대사를 도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건강

비타민A, 비타민B, 필수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상추는 피부노화를 막고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몸속 독소를 제거헤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외에도 숙취해소,이뇨작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상추부작용

상추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채소이기때문에 평소에 몸이 찬 사람이 많이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에 도움을 주는 상추이기때문에 장거리 운전이나 공부를 해야하는 수험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상추보관법

빨리 먹을땐 지퍼백이나 비닐에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대량으로 보관할 때는 신문지에 감싸서 대가 아래로 넣어두면 됩니다,

최대한 습기와 멀어지도록 해야하는게 좋습니다.

 

이상 상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역시 봄채소는 효능이 정말 많네요.

여러분들도 봄 채소 즐겨드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연휴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면 차차탱  (64) 2020.05.03
파리바게뜨 할인  (65) 2020.05.02
상추 효능 10가지~  (98) 2020.05.01
오리온 신제품 예감 볶은 양파맛  (58) 2020.04.30
제철음식 주꾸미 효능  (102) 2020.04.28
굽네치킨 갈비천왕  (117) 2020.04.27

댓글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