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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맛집

양배추 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5. 19.

한국인의 누구나가 흔하게 겪는 병이 위염입니다. 가장 재발이 잘 되기도 하는 병인데요, 이는 식습관 때문이라고 합니다 맵고 짜게 먹거나 찌게 같은 음식을 같이 먹는 습관 등이 위를 나쁘게 한다고 합니다.

위에 좋은 음식으로 양배추, 감자, 토마토, 당근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부터 즐겨 먹던 채소로써 올리브, 요구르트와 함께 미국타임스가 선정한 세계

3대 장수 식품중 하나입니다.  저도 늘 위 때문에 즐겨 먹는 음식이 양배추입니다. 이번에도 자색 양파즙을 사면서 양배추 즙도 함께 샀는데요.  막연히 좋다는 것보다 효능에 대해 알고 먹으면 좋을 것 같아 지금 부터 알아보려고합니다.

 

 

양배추 효능

1)위건강

양배추에 함유된 카바진(비타민U) 성분은 위 점막을 만드는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를 촉진하여 위 점막을 강화하고 손손상된 세포조직을 보호해줌으로써 위건강에 도움이 되며, 양배추의 비타민K 성분은 영증으로 인한 출혈을 막아 위궤양 치료와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설포라판 성분은 위염의 원인인 헬리코박터균의 활성을 억제하여 위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고혈압예방

양배추에 함유된 칼륨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며 특히 칼륨성분은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3)항암효과

양배추와 같은 담색채소 즙 속에는 백혈구의 활동을 활성화시켜 종양 괴사 인자의 분비를 촉진하여 대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등 암예방에 도움이 되며, 양배추의 폴리페놀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괴멸을 유도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양배추의 셀레늄은 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항산화 성분으로 위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피부미용

양배추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노화세포의 원인이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상피세포의 재생을 돕고 노화예방은 물론 탄력있는 피부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황성분은 살균작용 뿐만아니라 각질을 제거하고 피지를 조절하는 역할을하여 여드름 상처치료에 효과적이며 양배추의 비타민C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5)임산부건강

양배추에 함유된 엽산 성분은 세포분열과 형성에 직접적인 작용을 하여 임산부 건강은 물론 태아의 뇌발달을 돕고 신경관 결손을 막아 습관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칼륨, 인, 철분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믾은 도움이 됩니다.

 

6)변비예방

양배추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유해물질과 노페물의 배출을 도와 장 기능을 개선해주고 장 건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변을 무르게하고 대변이 장에 체류하는 시간을 줄여줌으로써 변비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면역력 강화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되며, 양배추의 글루타민 성분은 면역세포의 기능을 유지해주고 에너지를 공급하여 피로해진 근육의 회복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8)골다공증예방

양배추에 함유된 칼슘성분은 건강에 꼭 필요한 필수 무기질 중 하나이며, 주로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있습니다. 도한 양배추의 비타민K 성분은 뼈와 칼슘을 저장시키는 역할을 하여 관절염 및 골다공증 등의 뼈와 관련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9)다이어트

양배추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기때문에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양배추의 설포라판과 글루타치온 성분은 체내 독소배출을 도와줌으로써 디톡스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10)해독작용

양배추에 함유된 설포라판 성분은 위염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을 없애주는 효과가 뛰어나며, 양배추의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은 장내 유해 세균을 없애주고 발암물질을 제거하는 디톡스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양배추의 비타민U, 비타민K 성분들은 몸속의 노페물과 독소를 배출시키고 위점막을 보호하여 속쓰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주의점(독이 되는 3가지)

1)혈액을 묽게하는 와파린이나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분, 혈액의 점도를 조절해야하는 분들은 양배추를

과잉섭취 했을때 약물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때문에 양배추즙이나 양배추환을 보조식품으로 복용하시는 것을 피해야합니다.

 

2) 장트러블 잦은 분들은 양배추 섭취시 가스가 차는 증상을 체크하고 생긴다면 섭취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3)갑상선 질환 중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분은 양배추에는 갑상선에서 요오드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들이 있습니다. 갑상선은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지 못하고 크기가 커지면서 갑상선 종이 생깁니다.

갑상선을 비대하게 만들 수 있는 물질들을 고이트로젠이라고 하는데요, 양배추를 30분정도 데쳐 드시면 고이트로젠이 없어지기때문에 열을 가해 드시길 바랍니다.(환, 즙, 주스는 피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자신에게 맞지 않으면 약이 아닌 독이 될 수 있으니 잘 살피고 드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항상 행복한 날들 되시길 바랍니다.

 

출처: 정라레 Lifestyle Doctor, 신바람 건강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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