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깻잎 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6. 7.

식탁 위의 명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한 깻잎은 향긋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입니다. 특히 깻잎은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식자재이며 쌈 채소, 깻잎 김치, 깻잎장아찌 등 다양한 밑반찬으로 이용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깻잎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깻잎 효능

1,항암효과

깻잎은 천연항암제라고 불릴 만큼 항암효과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깻잎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위하여 위암, 대장암 등의 암 에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눈 건강

깻잎에 함유된 루테인은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써 망막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고 노화로 인한 시력저하와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의 비타민 A 성분은 망막에 붉은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보호에 도움이 되며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에 흡수되면서 비타민 A로 변환하여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의 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뼈건강

깻잎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 성분이 시금치보다 5배나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돕고 나이 많으신 분들의 약해진 골격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깻잎의 비타민K, 철분 등의 각종 미네랄 성분은 뼈건강 증진은 물론 골밀도를 강화하여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면역력 강화

깻잎에 함유된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의 루테올린 성분은 염증 완화와  항알레르기 효능이 뛰어나 감기에방에 효과적이며, 기침이나 재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빈혈예방

깻잎에 함유된 철분,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체내에 산소 공급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깻잎의 엽산 성분은 빈혈 뿐만아니라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6.피부미용

깻잎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의 피부 침착 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루테올린, 로즈마린산 성분 역시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 등의 미백효과에 효능이 있습니다.

 

 

7.노화예방

깻잎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폴리페로 성분은 노화발생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황산호 작용을 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노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8. 장건강

깻잎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엽록소 성분이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소화작용을 도와줌으로써 장 기능이 개선되고 장 건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특유의 향을 내는 페닐케톤 성분은 입맛이 없을때 식욕을 높여주며, 고기나 생선의 비린맛을 잡아줄 뿐아니라 방부제 역할을 하여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9.혈관건강

깻잎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폴리페로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깻잎의 비타민K 성분 역시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돕고 혈액의 응고를 막아 혈관을 튼튼하게 해줌으로써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10.치매예방

깻잎에는 뇌세포 대사기능을 촉진하는 로즈마린산과 가바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치매에방에 효과적입니다.

 

 

깻잎 부작용(주의점)

깻잎은 별다른 부작용은 없으나 다량의 칼륨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칼륨 배출능력이 떨어지는 만성 신장 질환이 있으신분은 섭취에 주의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깻잎세척법

1.깻잎 표면 잔털에 농약 성분이 묻기 쉽기때문에 한장한 장 깨꿋이 씻는 것이 좋으며. 녹차 우린 물에 깻잎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씻으면 수돗물에 씻는 것보다 잔류 농약 제거에 더 효과적입니다.

2.물에 식초를 섞어 30분간 담궜다 씻습니다.

 

깻잎보관법

깻잎은 쉽게 말라버리므로 종이 타월에 한 번 감싼 후 밀봉하여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냉장보관하면 보관 기간을 조금 더 늘릴 수 있습니다.

 

깻잎 100g들어있는 비타민C는 12mg으로 사과의 4배

깻잎 100g들어있는 칼슘은 211mg으로 시금치의 약 5배

깻잎 100g들어있는 베타카로틴 함량은 9.145mg으로 당근(100g당 7,62mg) 보다 많습니다.

깻잎 100g에는 철분도 2.2mg 들어있습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빽다방 다녀왔어요.  (28) 2020.06.11
뚜레쥬르 빵추천  (97) 2020.06.08
생활의 달인 반여동 보라찐빵  (74) 2020.06.06
매실효능&부작용  (74) 2020.06.05
투썸플레이스 스트로베리피치프라페  (60) 2020.06.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