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보리수 열매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6. 19.

보리수 나무는 원산지는 인도이며, 쌍떡잎 식물로 열매는 앵두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앵두보다는 조금 길게 생겼습니다 보리수는 6월에 열리는데 성질은 평하고 맛은 시큼하고 떫은 맛을 내기때문에 식욕을 증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불교전통에서 부처가 인도 부다가야에서 깨달음을 얻었을 때  보리수 나무 아래 있었다고 해서 신성시 되는 나무입니다.

 

보리수 열매는 봄에 달리는 뜰보리수(보리똥)열매와 9월에 열리는 토종보리수 열매가 있습니다. 보리수의 대표적인 성분은 타닌, 세로토닌, 아스파라긴산, 니아신, 비타민C, 섬유질, 단백질 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보리수 열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리수 효능

1.기침 및 천식효과

보리수 열매에는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염작용을 해주어 기관지 염증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보리수 열매를 꾸준히 섭취하면 작은 기침과 천식, 가래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기관지를 강화시켜 만성 기관지염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옛말에 보리수 3말이면 어떠한 천식도 났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천식을 완화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2.지혈작용, 여성건강

보리수 열매는 지혈작용에 효과가 있어 객혈, 생리과다, 부정출혈 등 각종 출혈 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보리수 열매는 생리불순이 있는 분들에게 좋으며 생리의 양을 조절해 주어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 보리수 열매는  출산 후에 생기는 산후 부종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숙취해소 및 갈증 해소

보리수 열매에는 숙취해소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음주 다음날 섭취하면 술독을 배출하고 숙취로인한 열매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과음으로 손상된 간의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지사 작용

보리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탄닌 성분은 지사작용이 뛰어나 설사를 멎게해주고 배탈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보리수 열매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변비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밖에도 보리수 열매는 구충작용과 치질 등에도 효혐이 있다고 합니다.

 

5.심혈관계 질환 예방

보리수에 함유되어 있는 니아신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현상을 막아줍니다.따라서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6. 피로회복

보리수에는 아스파라긴산과 세로토님 성분을 함유되어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 성분이 풍부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피로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기력을 회복하고 체력을 증진시키며 자양강장에 도움이 됩니다.

7.면역력 향상

보리수 열매는 딸기의 8배, 귤의 12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있으며  폴리페롤, 리코펜 등 황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며 바이러스나 세균 등 외부로부터 신체의 면역력을 향상하여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피부미용

보리수에 풍부하게 함유된 탄닌 성분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피부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강력한 소염 작용으로 여드름, 피부염 등을 완화하며 깨끗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리수 주의사항

보리수는 성질이 평하고 독이 없어서 누구나 부담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리수에 풍부한 탄닌성분은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적당히 드시는게 좋습니다.

보리수 열매 먹는 법

보리수 열매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빨리 물러지기 때문에 바로 먹거나 오래 두고 먹으려면 쨈이나 효소, 담금주로 먹어도 좋습니다.

 

보리수 고르는 법

보리수 열매는 열매에 반점이 없고 선명하고 붉은 빛깔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수 보관법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보관온도는 0-5도 보관일은 5일입니다.

 

보리수 열매 칼로리:100g 92kcal

 

출처: 먹거리 정보, 정보콕콕,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