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살구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6. 20.

6-7월이 제철인 살구는 살구나무 열매로 단맛과 신맛이 특징인 과일입니다. 중국 동부가 원산지로 실크로드를 따라 중앙아시아, 유럽, 남아메리카 대륙 등으로 전파되었습니다. 현재는 미국 캘리포니아가 최대의 생산지입니다.

우리나라에 전해진 시기는 확실하지 않으나 삼국시대 이전부터 중부 이북 지방의 산과 들에서 야생해온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살구는 '과육의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시며 그 효능으로는 변비예방과 폐를 윤택하게 하고 천식을 멈추게하며 진액을 만들고 갈증을 멈추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민간에서는 진해, 거담 효능이 있어 천식, 급성간염, 기관지염 등에 약으로도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살구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살구 효능

1. 혈관건강

살구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고 피를 맑게하여 우리몸에 독소가 쌓여 생기는 미세 염증을 관리해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을 지켜줄수 있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살구에는 칼륨, 사과산, 구연산, 포도산, 철분, 비타민E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고혈압, 뇌졸증,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2.항암효과

살구에는 강력한 황산화 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 리코펜, 퀘르세틴, 가바 등의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인체내 활성산소를 배출시켜줌으로써 항암효과 및 손상된 세포재생을 촉진하는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살구에는 항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때문에 항암치료 후에도 도움이 되며 헤모글로빈의 재생력이 뛰어나서 폐암과 췌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3. 면역력 강화

살구에 함유된 베타카로틴,퀘세르틴, 리코펜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체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뛰어나며, 신체 면역력을 높이고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의 전구물질로 호흡기 건강은 물론 피로 회복을 돕고 환절기에 약해질 수 있는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눈 건강, 야맹증 예방

살구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보호 및 야맹증을 에방해주며, 살구의 비타민E 성분은 눈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살구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의 세포와 조직 손상을 막아 눈 건강 및 황방변성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기관지 건강

살구에는 폐 건강 증진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A가 풍부해서 기도 내벽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폐 감염의 위험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살구에 함유된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은 체내에서 서서히 분해되어 미량의 청산을 생성해서 호흡운동을 안정시켜 주기때문에 기침이나 가래, 천식 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피부미용

고대 중국 4대 미녀 중 1명으로 손꼽히는 양귀비가 피부를 위해 살구를 먹었다고 알려질 만큼 살구가 피부미용에 좋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살구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의 황산화작용으로 피부노화를 예방하고 피부의 윤기있고 탄력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살구에 함유된 비타민 A 성분 역시 피부의 손상을 막아주고 재생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소화기능 개선

살구에는 료핀과 펙틴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입맛을 돋워 식욕을 증대시켜주며, 기력회복,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인 식품인입니다. 특히 섬유질은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시점에 소화가 잘되도록 도움을 주고,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 성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8 장 건강, 변비 개선

살구에 함유된 풍부한 지방성분과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촉진하여 장을 편안하게 해주기 때문에 숙변 제거와 변비개선에도효과적입니다.

 

9. 치매예방

살구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가 풍부해서 황산화 효과로 인한 뇌 기능에 도움이 되기때문에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살구에는 칼슘, 인, 철분 등의 각종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10. 식욕증진

무더운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고 체내 수분이 몸밖으로 많이 배출되어 식욕저하를 겪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살구의 특유의 신맛을 내는 성분이 식욕을 돋궈주며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살구 부작용(주의사항)

1.살구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그날린 성분때문인데 적당히 드시면 이로운 효과가 있지만 과다 섭취시 중독이 되면 복통, 호흡곤란, 구토, 어지럼증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2.살구는 성질이 따뜻해서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는 잘 맞지만 몸이 따뜻한 분들은 소량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돼지고기와는 궁합이 잘 맞지 않아 같이 드시면 복통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살구칼로리: 100g 28kcal

 

 

살구고르는 법

색깔이 황적색을 띄고 색이 골고루 퍼져있고 껍질에 상처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크고 향이 진해야 단맛이 강하다고 합니다.)

 

살구보관법

상온 보관이 가능하나 물러질 수 있으므로 냉장고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온도 0-5도가 적정하며 7일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살구 손질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껍질째 드시면 됩니다.

살구는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쨈이나 살구청, 살구 식초, 살구 쥬스등으로 먹기도 합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정보콕콕, 지식백과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천동 맛집 영남 해장국  (64) 2020.06.22
남천동 보성 녹차 팥빙수  (99) 2020.06.21
부산 서면 맛집 전포동 맛집 '코티지피'  (25) 2020.06.19
보리수 열매 효능  (34) 2020.06.19
집밥이 그리울때 기장 정원식당  (81) 2020.06.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