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자두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6. 23.

자두는 앵두과에 속하는 낙엽활목인 자두나무의 열매를 말하며 제철시기는 7월부터 8월까지여서 수박, 참외, 복숭아 등과 함께 여름을 대표하는 제철과일입니다. 새콤달콤한으로 무더운 여름철의 입맛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지금부터 자두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두효능

1.변비개선

자두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팩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장운동 활성화 작용을 통해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팩틴 성분은 장내 불순물 및 독소와 흡착해 외부 배출을 돕는데 뛰어나 장내 환경 개선 및 여러 장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간 건강 및 이뇨작용

자두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트닌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성분은 체내에서 소변의 생성을 촉진시켜주며 이뇨작용을 도와 신장의 무리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자두는 간의 기능을 도와 간에 쌓인 열을 풀어 주는 효능이 있으며, 수분의 대사를 좋게하여 식욕을 증진시켜주며 주독을 풀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3.피로회복

자두는 구연산, 사과산 등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하여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빈혈예방

자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철분과 엽산 성분이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도와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며 체내 산소 공급 및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빈혈을 에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피부미용및 피부염 개선

자두속에는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한데요. 이 성분은 피부의 건강에 도움을 주며 여름철에 상하기 쉬운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아토피와 같은 피부염을 기선해주는 효능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자두에는 황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함유되어있어 노화방지에도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6. 여성의 갱년기 증상 완화

자두에 풍부하게 함유된 붕소 성분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나타나는 불면증, 안면홍조, 요실금, 골다공증 등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7.면역력 강화및 체질 개선

자두에 풍부하게 함유된 유기산 성분이 육류및 인스턴트 식품으로 산성화된 체질을 중화시켜 알카리성 체질로 바꿔줍니다. 또한 강력한 황산화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우리몸의 면역력을 높여 감기등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혈관 건강

자두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의 황산화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줍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성인병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체내 나트륨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눈 건강

자두속에는 안토시아닌 성분과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우리 눈의 영향을 공급해주며 야맹증과 같은 눈 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망막의 구성성분인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시력을 보호하며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자두는 안구건조증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 항암작용

자두에 풍부한 에피카테킨과 클로로겐산 등의 여러 폴리페놀 화합물로 하여금 발암물질이 표피세포와 결합하는 억제 작용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 효과로 항암효과 및 암 발생 위험을 낮추어주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외 다이어트(칼로리 100g 34kcal), 대사증후군에도 좋다고 합니다

자두 부작용(주의사항)

자두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므로 평소 체질이 냉하신 분은 과다 섭취하시면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두 속에는 산 성분이 많아 속 쓰림이 있거나 위가 약한 분들은 드실때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자두 고르는 법

껍질에 윤기가 나고 단단하며 당도가 높은 것을 고르며, 끝부분이 뾰족하고 꼭지가 마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두 보관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냉장 보관합니다.(보관일 7일)

 

자두먹는 법: 생으로 먹거나 잼, 젤리, 쥬스, 스무디, 파이등에 이용합니다.

 

출처: 정보콕콕, 지식백과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숭아 효능 부작용  (56) 2020.06.25
뚜레쥬르 빵추천3  (90) 2020.06.24
남천동 맛집 영남 해장국  (64) 2020.06.22
남천동 보성 녹차 팥빙수  (99) 2020.06.21
살구효능&부작용  (59) 2020.06.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