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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맛집

복숭아 효능 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6. 25.

여름철 대표과일 중 하나인 복숭아는 더위를 이기는데 필요한 영양성분이 풍부한 여름철 보양식품입니다.

복숭아는 중국이 원산지이며 실크로드를 통해 서양으로 전해졌어요. 제철은 6월에서 8월이며,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며 신맛이있으며 구연산, 사과산, 섬유질, 비타민 A,C, 타닌,마그네슘, 주석산 포도당, 유기산 폴리페놀, 칼륨등 다양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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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복숭아에 대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복숭아 효능

1. 피로회복

복숭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르트산 성분이 체내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며 피로물질을 유발하는 염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해주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스파르트산 성분이 포도의 18배, 사과의 4배나 들어 있다고 합니다.

 

2.노화예방

복숭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의 항산화작용으로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헤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장건강과 변비예방

복숭아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팩틴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이 팩틴 성분이 소장에서 콜레스테롤과 유독물질을 흡착해서 배출해 주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기선시켜 주고 각종 장 질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숙면을 제거 해주며 변비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

 

4.고혈압 예방

복숭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성분이고혈압 원인이 되는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맛을 내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성분이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면역력 향상

복숭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지리, 아스파르트산, 사과산, 시트르산, 유기산 성분이 체내의 항체 생성을 촉진시켜 항바이러스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 외부에서 유입되는 세균,바이러스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더운 여름철 떨어진 체력을 보충해주고 기력을 회복시켜 자양강장에 도움이 됩니다.

 

6. 흡연과 숙취해소

복숭아에는 주석산, 사과산, 구연산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들이 담배로 인해 체내 흡수되는 니코틴을 제거해 줍니다. 또한 복숭아에는 유기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유기산 성분이 니코틴과 니코틴 대사물질인 코티닌을 해독하고 배출해줍니다. 그리고 복숭아의 아스파르트산 성분은 에탄올이 산화되면서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분해해주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7.폐건강

복숭아에 함유된 아미그달린 성분이 가래를 식혀주며 체외로 배출시켜주고 체내의 종기를 가라앉히며 폐를 맑게하여 폐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관지 내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황사나 미세먼지 등으로 부터 페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눈 건강

복숭아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력유지 등 눈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숭아를 꾸준히 먹으면 시력 유지를 도와주고, 안구건조증 위험을 낮춰주며 야맹증 개선및 예방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9.피부미용

복숭아에 함유된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비타민C 성분은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미백에 도움이 됩니다

 

10.혈관건강

복숭아에는 강력한 황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았는데 이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속의 생체조직을 공격해 세포를 손상시키는 유해산소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성분으로 세포의 유전자를 손상시켜 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이미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켜 줍니다 그래서 복숭아는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압강하,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줍니다.

 

외 불면증개선, 치매예방, 골다공증 예방, 다이어트 등에 좋습니다.

복숭아 부작용(주의사항)

1.복숭아는 성질이 따뜻해서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 잘 맞지만 몸이 따뜻한 분들은 조금씩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복숭아 껍질에 있는 털은 단백질 성분으로 알레르기를 발생 시킬 수 있으니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안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복숭아의 옥살산 성분이 결석을 잘 만들어주기때문에 결석으로 고생하시는 분은 가급적 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복숭아는 장어와 궁합이 상극으로 같이 먹는 경우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복숭아는 혈당을 빠르게 올리기때문에 당뇨환자는 조금씩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 고르는 법

복숭아는 알이굵고 흠이 없으며 향을 맡았을때 향이 진한 것이 맛있습니다. 그리고 꼭지가 뾰족하지 않고 둥글둥글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복숭아 손질법

흐르는 물에 여러번 씻어 복숭아 털을 제거합니다. 또 변색을 막기위해 레몬즙을 뿌리거나 비타민C를 녹인 물에 담갔다 건지면 좋습니다.

 

복숭아 보관법

복숭아를 빨리 드실거면 실온에 보관하면 좋고, 오래두고 드실거면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기전 30분 정도 미리 꺼내주시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넣어 두실때는 신문지나 키친타올에 하나하나 넣어 비닐봉지에 밀봉하여 넣어두세요

 

알로에와 파인애플이 복숭아와 궁합이 맞다고 합니다.

복숭아 칼로리: 100g34kcal

 

장마기간입니다. 건강유의하시고 항상 행복한 시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약초 1번지.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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