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울릉도 명이나물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7. 18.

여러분들 명이나물 많이들 아시죠 마늘향이 난다고 해서 산마늘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명이나물은 외떡잎식물 백합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정식명칭은 산나물이지만 과거 춘궁기에 목숨을 이어주던 풀에 유래되어서 명이나물로 많이 불린다고 합니다.

 

마늘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인 명이나물은 주로 장아찌로 많이 섭취하지만 쌈, 튀김, 샐러드 등에도 폭넓게 사용된다고 합니다. 명이 나물에는 알리신과 같은 마늘에 합유된 영양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유익한 효능이 다양하다고 알려졌는데요. 지금부터 즐겨드시는 명이나물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이나물 효능

1. 혈관 건강

명이나물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여 혈중 콜래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어서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노화방지

풍부한 비타민 C, 포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강력한 항산화성분들이 체내 노화를 촉진시키는 주요 원인인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헤 노화를 방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뛰어난 항산화성분들은 피부노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기에 피부미용에도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소화촉진

알리신 성분이 위의 점막을 자극함으로써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명이나물은 소화를 촉진시키는 작용 뿐만아니라 입맛이 떨어졌을때 식용증진에도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4.피로회복

명이나물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C성분의 뛰어난 황산화작용을 통해서 신진대사 촉진 및 활력을 증진시키는 작용으로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알리신 성분은 에너지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B1 성분의 체내흡수율을 돕는데도 뛰어나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기력보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성인병예방

명이나물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이 혈관 내 노폐물들을 배출하고 혈행을 개선시키는 작용을 함에 따라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알리신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주어 당뇨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주며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면역력증진

명이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된 알리신과 비타민 및 무기질 성분들로 하여금 각종 세균 및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알리신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 물질을 없애주는데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7.눈 건강

명이나물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는 단백질인 로돕신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시력저하를 예방하고 야맹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등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살균작용

명이나물에는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알리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독소를 없애주는 살균작용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명이나물은 독을 중화시키는 효능이 뛰어나 벌레에 물린 곳이나 환부에 바르게 되면 해독작용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명이나물 부작용

명이나물의 알리신 성분이 위의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작용을 돕긴하지만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오히려 위점막을 손상시키므로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명이나물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소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이나물 제철: 3-5월

명이나물 칼로리:100g 20kcal

 

명이나물 고르는 법: 명이나물을 고를때는 잎이 수분감있고 짙은 녹색으로 된 것을 고릅니다.

 

손질법: 명이나물은 잎사이에 흙과 불순물이 숨어있기 대문에 깨끗한 물에 여러번 씻어주어야하고 줄기 끝부분은 제거하여야합니다.

 

명이나물 보관법 : 명이나물을 랩에 싸서 냉장고 보관하고 최대한 빨리 섭취합니다. 오래 보관하시려면 장아찌로 만들어 보관하면 오래 드실 수 있습니다.

육류중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습니다.

 

출처: 신비한 음식사전,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