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부지갱이 나물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7. 17.

울릉도 여행을 와서 알게된 부지갱이  맛있기도 하지만 효능도 좋다고 하네요. 부지갱이에 대해 생소한데요

부지깽이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울릉도에서만 자생하는 식물이었지만 지금은 어디서던지 키우는게 가능하다고 하네요. 울릉도에서는 겨울 눈 속에서도 자라 사계절 채취가 가능하며 섬쑥부쟁이, 울릉도 취나물이라고도 합니다.

 

부지깽이는 섬쑥부쟁이를 부르는 울릉도 방언으로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해주는 부지기아초라는 말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부지깽이는 천고마비 계절인 가을철에 입맛을 사로 잡는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할 정도로 맛이 좋으며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산속의 보약이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부지갱이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지갱이효능

1. 염증제거효과

부지깽이는 비타민A와C가 풍부하고 칼슘, 지방, 당질, 사포닌, 인, 단백질 등 민간에서 소염, 진통제로 이용하는 약용식물로 한방에서는 천연 항 염증제라고합니다. 

 

2. 다이어트

부지깽이 칼로리는100g 49kcal로 낮으며 우장관의 운동을 늦추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부지깽이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3. 호흡기에 좋은 효과

부지깽이는 비타민C가 풍부해 주로 호흡기 기능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데 가래를 삭히고 열을 내려주며 소염작용을 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침을 멈추게하고 인후염과 기관지염, 그리고 편도선염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활성산소를 제거

노화를 일으키고 많은 질병의 원인이되는 활성산소는 사람을 늙게하고 질병을 생기게하며 생체조직을 공격해 세포를 손상기키는 산화력이 강한 나쁜 산소라고 합니다. 부지깽이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어깨결림의 통증에 좋은 효능

어개결림은 목에서 나오는 신경이 목디스크나 척추틀림 또는 주변 인대에 의해 눌리거나 자극을 받아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부지깽이는 비타민 C가 풍부해 어깨결림에서 오는 심한 통증은 물론 복통에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합니다.

그외에도 아뇨, 코피, 해열, 뼈건강, 피부질환에도 효능이있다고 합니다.

 

부작용

부지갱이는 성질이 차가워 몸이 따듯한 분들에게는 잘 맞지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섭취시 설사나 복통이 올 수 있습니다

 

부지갱이 보관법

어린순을 채취하여 끓는 물에 데쳐 우려낸뒤 말려서 보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