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둥굴레차 효능 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8. 18.

둥굴레는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과 일본 등지에 분포해있는 식물입니다 보통 뿌리를 한방에서 약용으로 사용하며 한약재명으로 옥죽이라고 합니다.

옛날 오래전부터 신선들이 둥굴레차를 마셨다고 해서 신선초라고도 불렸답니다. 또한 둥굴레는 흉년이나 천재지면을 만난 백성들을 기근으로부터 구하는 구황식품 중 하나였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둥굴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둥굴레차(둥글레차)효능

1, 신진대사 활발

둥굴레의 뿌리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시켜 외부로부터 바이러스와 세균에 저항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고 합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기때문에 손발이 차고 혈액순환에 장애가 있는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2.허약체질개선

평소 힘이 없거나 병후 회복기, 기가 허해졌을때 기력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노화방지

둥굴레차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꾸준히 마시면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활성산소는 노화의 주된원인으로 둥글레차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속 노폐물이나 독소 배출에도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4.불면증 개선

둥굴레차에는 긴장완화 및 신경안정에 도움을 주는 트리토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당뇨개선

 둥굴레차의 성분중 혈당을 낮춰주는 성분이 있기때문에 둥굴레차를 마시면 혈당을 낮춰주고 인슐린 분비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를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혈관질환 개선

둥굴레는 사포닌,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어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지혈증. 고혈압등에 도움을 줍니다.

 

7.식은땀과 갈증해소

둥굴레에는 강심배당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둥굴레차를 꾸준히 마시면 땀을 식혀주고 갈증을 해소해줍니다. 또한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리시는 분들께도 좋으며, 여름처럼 수분배출이 많을때 마시면 좋습니다.

8.다이어트

둥굴레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요, 식사전 30분경에 드시면 포만감이 생겨 자연적으로 식사를 적게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칼로리 100g당 43kcal)

 

9. 기관지에 좋아요.

둥굴레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항염작용을 하고 기관지 점막을 강화해줍니다. 또한 둥굴레는 기침, 감기에 좋고 기관지와 폐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둥굴레차(둥글레차) 부작용

1.둥굴레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진 식물로 평소 몸이 차가우신분들이나 소화기관에 장애가 있는분은 많이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2.변비약을 먹을때 둥굴레차를 마시면 칼륨 결핍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카페인이 들어있기때문에 카페인이 안맞으신분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락동 맛집 고기장수  (60) 2020.08.24
뚜레쥬르 빵 추천4  (32) 2020.08.19
광안리 맛집 다이도코로  (74) 2020.08.17
영양만점 전어 효능  (34) 2020.08.15
곤드레 효능.  (33) 2020.08.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