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곤드레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8. 11.

고려엉겅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곤드레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예로부터 구황식물로 쓰였습니다. 최근에는 특유의 풍미와 효능으로 인해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곤드레는 생으로 섭취하여도 좋지만 주로 말린 곤드레로 밥을 지어 앙념장에 비벼먹는 곤드레밥이 유명한데요, 곤드레에는 칼슘, 인,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곤드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곤드레 제철:5-6월

곤드레 칼로리: 100g 275kcal

 

곤드레 효능

1. 항암 효과

곤드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의 항산화작용으로 암 유발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몸속 독소와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해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주어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이뇨작용

곤드레는 체내의 각종 노폐물 및 독성물질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주고 이뇨작용을 원활히 하여 체내 수분대사를 촉진시켜주어 부종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혈관건강

곤드레에 함유되어 있는 스티그마스테롤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줍니다. 또한 섬유질은 혈전을 방지해주고 정혈작용으로 혈관을 깨끗하게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변비개선

곤드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며 장내 유해물질 및 숙변을 배출하여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소화 작용

곤드레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 A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위액분비를 촉진시키고 위의 기능을 향상시켜주어 소화가 잘되게 해줍니다.

 

6. 당뇨개선

곤드레에 함유되어 있는 펙톨리나리게닌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강하작용을 하여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내환경을 깨끗하게 해주고 체내 나븐 콜레스테롤을 몸밖으로 배출해주며 당의 흡수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혈당 수치를 저하시켜 줍니다.

 

7. 뼈 건강

곤드레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골밀도를 강화해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8. 눈 건강

곤드레에는 눈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야맹증, 백내장 등의 안구 질환을 에방해줍니다.

 

9. 지혈작용

곤드레에는 아밀린, 스티그마스테롤 성분이 들어있어 혈소판의 기능을 강화해 한방에서는 토혈, 코피, 잇몸출혈, 대변출혈, 소변출혈, 자궁출혈 등에 쓰인다고 합니다.

 

 

곤드레 부작용(주의사항)

곤드레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으로 평소 몸이 냉하거나 장이 약하신 분은 과다섭취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곤드레 활용

곤드레 나물밥, 나물, 장아찌 등

 

출처:정보콕콕 식품의 효능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안리 맛집 다이도코로  (74) 2020.08.17
영양만점 전어 효능  (34) 2020.08.15
계피 효능  (44) 2020.08.10
부산 중앙동 맛집 뚱보집  (67) 2020.08.09
연제구맛집 청산민물장어  (71) 2020.08.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