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영양만점 전어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8. 15.

전어는 가을이 제철로 알려져있지만 8월중순부터10월까지가 제철이라고 합니다.(11월까지란 말도 있습니다)

전어 굽는 냄새에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옛말도 있듯이 가을 전어는 지방함량이 풍부해서 맛도 고소하고 영양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여름철 전어하면 생소하게 느껴지실텐데요, 금어기(5월1일-7월15일)가 끝난뒤 잡히는 싱싱한 전어를 여름철 햇전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여름철 햇 전어는 뼈가 연하고 단백하면서 육질이 부드러워 뼈째 먹으면 씹을수록 고소하고 감칠맛이 난다고 합니다,

 

전어는 다른 생선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좋은 전어는 우리 몸에 좋은 효능도 다양하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전어의 효능

1. 두뇌 건강

전어는 고등어와 마찬가지로 두뇌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두뇌와 다양한 신경작용을 활성화시켜주는 글루타민이 풍부해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2.뼈건강

전어는 가시가 많아서 먹기 불편한 음식이지만 잔뼈에는 칼슘이 우유의 2배가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전어에 함유된 칼슘운 체내흡수가 쉬운 인산칼슘이라고 합니다.

전어의 칼슘이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피부미용

전어는 피부미용 효과도 뛰어나 여성분들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전어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항산화 작용과 신진대사를 도와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어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를 말고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4. 혈액순환 개선

전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이 DHA와 EPA성분이 풍부해 혈액을 맑게 해주어 혈액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동맥경화나 고혈압이,고지혈증 같은 각종 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피로회복

전어에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1과 비타민B2가 풍부합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해 체내에 필요한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 기력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간기능 개선

전어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세포 재생을 촉진시켜주며, 간에서 담즙산의 분비가 잘 이루어지도록 도와줘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단백질이 분해되어 생기는 글루타민산과 핵산이 풍부하여 간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전어는 이뇨작용에도 좋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칼로리: 100g 204kcal)

 

 

좋은 전어 구입하는 방법

1. 비늘이 많이 붙어 있는 것으로 골라야합니다.

2, 배는 은백색이고 등은 초록색을 띄고 있어야합니다.

3.눈이 맑고 투명하며 몸에는 윤기가 많이 흐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전어 부작용

전어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비린내가 있기때문에 요리하기전에 쌀뜰물에 5분정도 담가두거나 소주나 식초 등을 넣어 요리를 하면 비린내를 잡아준다고 합니다.

 

전어는 회나 회무침으로 많이 드시고 구이로도 많이드세요. 가격도 저렴하니 건강에도 좋은 전어 가족들과 즐겨보아요.

 

출처: 건강정보 백세인생, 네이버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둥굴레차 효능 부작용  (45) 2020.08.18
광안리 맛집 다이도코로  (74) 2020.08.17
곤드레 효능.  (33) 2020.08.11
계피 효능  (44) 2020.08.10
부산 중앙동 맛집 뚱보집  (67) 2020.08.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