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계피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8. 10.

후추, 정향과 함게 세계 3대 향신효 중 하나인 계피는 그 맛이 맵고 달아 여름이면 수정과를 끓여 차게 마시면 여름을 시원하게 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계피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피 칼로리: 100g 322kcal

계피제철: 9월-12월

계피 효능

1 혈관 건강

게피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운 혈관 내 콜리스테롤과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맫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피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을 예방해주며,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위 건강

계피의 따뜻한 성질이 냉증으로 인해 위장 기능이 떨어진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며 특유의 매우면서 단맛이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 운동을 활성화하여 소화재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게피의 신남알데하이드 성분은 염증반응을 억제하여 위산과다로 인한 속 쓰림, 위염, 위궤양 등의 위장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당뇨예방

계피는 천연인슐린이라고 불릴정도로 계피 추출물은 혈당조절을 위한 영양제 성분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게피에는 인슐린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내 에너지 생성을 도와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4. 면역력강화

계피의 따뜻한 성질이 몸을 따뜻하게 하여 몸안의 냉기를 없애주며, 따뜻한 계피 차는 감기증상이나 염증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피의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및 항염증 작용을 촉진하여 만성질환을 예방해주고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다이어트

계피는 칼로리가 낮고 지방세포의 증식을 막아주기때문에 차로 끓여 마시거나 게피가루를 5g정도 음식에 첨가해서 먹어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계피에 함유된 신남알데하이드라는 일종의 정유 성분은 에내대사에 영향을 미쳐 지방세포에 저장된 지방의 연소를 촉진하여 다이어트와 체중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6.여성질환예방

계피에는 여러 비타민과 아연, 엽산, 칼륨, 칼슘,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소화기 질환과 여성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특히, 계피의 따뜻한 성질이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며, 수족냉증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생리불순, 생리통 등의 여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피부미용

계피에 함유된 신남알데하이드 성분은 모세 혈관을 보호하고, 모세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여 기미나 주름 등의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피의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항암효과

계피에 함유된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은 발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 효과가 뛰어나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피의 신남알데하이드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엔에프 카파비의 사멸을 유도하고, DNA 변형과 세포의 손상을 막아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9. 골다공증/빈혈 예방

계피에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여 뼈 거강 증진에 도움이 되며, 골밀도 약화로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피의 철분과 엽산은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에 산소 공급과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향균/살균효과

계피에 함유된 신남알데하이드 성분은 살균, 향균효과가 있어 고위험성 식중독균인 리스테리아균과 대장균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며 구강 내 존재하는 세균, 박테리아를 없애 구취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피는 아라키돈산과 같은 염증 분자를 차단하여 염증 관련 질병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는 관절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계피 구입요령:

계피는 육안으로 보아 형태가 크고 두꺼우며 단면이 자홍색으로 향기가 강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계피 부작용

1.계피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거나 변비가 있는분, 신장질환을 앓고 계신 분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과다 섭취시 어지러움증과 기침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계피는 따뜻한 성질이기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임신부는 복용을 금하시는게 좋습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지식백과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양만점 전어 효능  (34) 2020.08.15
곤드레 효능.  (33) 2020.08.11
부산 중앙동 맛집 뚱보집  (67) 2020.08.09
연제구맛집 청산민물장어  (71) 2020.08.06
장산 맛집 산정식당  (44) 2020.08.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