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마늘 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8. 27.

마늘은 미국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식품으로 매운 맛을 제외하고는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예로부터 '일해백리'라고 불러왔습니다. 특히 마늘은 각종 양념에 빠져서는 안되는 중요한 식자재뿐만아니라 몸에 좋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있어 민긴요법으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을 정도로  우리 실생활에 밀접한 식품입니다.

지금부터 마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늘 칼로리: 100g당 120kcal

구운 마늘 칼로리: 100g당 126kcal

마늘장아찌칼로리:100g당113kcal

 

 

마늘 효능

1. 면역력 강화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항바이러스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나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항암효과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항균, 살균, 소염 효과에 매우 뒤어난 효능이 있으며, 위암 발생물질로 지목되는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마늘의 유기성 게르마늄과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 억제및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3. 피로회복

마늘에 알싸한 맛을 내는 알리신과 비타민 B1이 결합하여 알리티아민으로 변환하여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알리티아민은 체내흡수를 10-20배 높여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근육이 뭉치는 것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혈관건강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콜래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이 흐를 수 있는 통로를 넓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마늘의 스콜지닌 성분 역시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며 유해한 콜레스테롤를 제거하여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5. 노화예방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세포노화를 막고 호르몬분비를 왕성하게 하여 노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늘에 함유된 산화방지제는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를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당뇨개선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이 췌장 세포를 자극해 인슐린 작용을 촉진시켜줄뿐아니라 당뇨를 일으키는 염증을 억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뿐아니라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고혈압개선

마늘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고혈압 에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염분의 농도가 낮아짐에 따라 혈압이 정상범위로 유지되는 것을 도와 고혈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8.강력한 향균작용 및 살균작용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살균 및 항균작용에 매우 뛰어나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보다 살균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알리신 성분은 위점막을 자극하여 위액분비를 촉진해 우리몸에 축적된 수은이나 중금속의 배출을 도와 우리몸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9.간기능 개선

마늘에 함유된 시스테인과 메티오닌 성분은 강력한 해독작용을 하여 간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늘의 비타민B1성분은 간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간 세포에 쌓이는 피로물질인 젖산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간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10.신경안정효과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성분과 비타민B1 성분은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시키고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하여 혈액순환 및 체온상승작용을해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늘 부작용(주의사항)

1.마늘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기때문에 열성이 강하기 때문에 염증이 있거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는 분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열이날 때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간이 나쁜 사람은 생마늘을 먹으면 위를 자극할 수 있기때문에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마늘에는 혈액응고를 막는 성분이 들어 있기때문에 심장병 환자들이나 수술을 앞둔 분들은 마늘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혈전용해제나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의사와 상담하고 드시길 바랍니다.

 

마늘 꿀절임은 생마늘보다는 익혀서 꿀에 절이면 좋다고 합니다.

 

마늘과 궁합이 좋은 음식

1.돼지고기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한데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비타민B1의 흡수율을 높인다고 합니다.

2. 마늘과 등푸른생선을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등푸른 생선에도 면역력 증가에도 도움이 되는 셀레늄, 엽산, 오메가3 지방산 등의 영양소가 많은데 마늘과 함께 섭취하면 생선특유의 비린내를 없애면서 식욕과 면역력을 동시에 증진시킬수있다고 합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지식백과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여동 맛집 장산밀면  (36) 2020.08.30
부산 추어탕 맛집 원조 석대 추어탕  (42) 2020.08.28
서브웨이에서 먹어본 후기  (58) 2020.08.26
안락동 맛집 고기장수  (60) 2020.08.24
뚜레쥬르 빵 추천4  (32) 2020.08.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