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돼지감자 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9. 6.

돼지감자(뚱딴지)는 귀화식물입니다. 정확하게 알수없지만 유럽에서 중국을 거쳐 17세기 이후 우리나라에 전래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들판이나 야산에서 자생하는데 예전에는 사람들이 못먹고 돼지들이나 먹는 감자라고 해서 돼지감자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모양뿐만아니라 크기와 무게도 제각각이라 뚱딴지라는 별칭으로도 불리고 있지만 아삭하고 시원한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천연인슐린 역할을 해 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개선, 식후혈당 상승억제에 좋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다양한 효능을 가진 돼지감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돼지감자 칼로리 100g 당68kcal(생것)

원산지:북아메리카

 

돼지감자 효능

1.당뇨예방

돼지감자에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이눌린 성분이 천연인슐린이라고 합니다. 이눌린 성분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체내 인슐린 분비를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눌린 성분은 위액에 소화되지 않고 분해되어 과당으로 변하기때문에 혈당수치를 상승시키지 않기때문에 당뇨병예방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2. 변비예방 및 장 건강

돼지감자에 함유된 프락토올리고당은 장내 유익균의 증식과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하고 원할한 배변을 도와 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돼지감자에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유해물질과 숙변의 배출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골다공증 예방

돼지감자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은 칼슘 등의 무기질 성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고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골절 및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돼지감자와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함께 먹으면 뼈건강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4. 면역력 강화

돼지감자에 함유된 탄수화물, 비타민 C, 칼륨, 철분, 미네랄,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다량함유 되어있어 면역력 증진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5. 혈관건강

돼지감자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폴리레놀 성분은 혈관 내 노폐물 제거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뛰어나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혈관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돼지감자의 이눌린 성분은 중성지방을 제거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피부미용

돼지감자에 함유된 펙틴과 폴리레놀 성분은 항산화 작용 효능이있습니다. 돼지감자의 폴리레놀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재생을 도와 피부 노화 에방은 물론 피부트러블을 개선해 기미와 잡티를 제거해 주며 탄력있는 피부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7. 다이어트

돼지감자는 칼로리(100g 당 68kcal)가 낮고 돼지감자에 함유된 식이섬유가 유산균 증식을 도와 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포만감을 높여주기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돼지감자의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체내 중성지방 농도를 줄여주기대문에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돼지감자 고르는법

표면이 옅은 갈색빛을 디며 주름없이 매끄럽고 흠집이나 상처가 없는 것을 고릅니다.

 

돼지감자 보관법:

흙이 묻은 상태로 상자에 넣어 신문지를 덮고 직사광선을 피해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돼지감자 먹는 법

1.껍질에도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수용성으로 요리를 할때 튀김과 같이 수분을 사용하지 않는 조리법을 사용하면 영양성분을 줄일 수 있습니다.

2.양파와 비슷한 점이 많고 좋은 궁합이나 많이 섭취하려면 장아찌로 섭취하면 편합니다. 또한 대추와 함께 섭취하면 돼지감자의 찬 성분을 보완해줍니다.

3. 돼지감자에 열을 가하면 추출이 더 잘되어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돼지감자 부작용(주의점)

1.돼지감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차가운 성질을 가지신 분은 과다섭취를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2.돼지감자는 공복에 드실 경우 혈당이 금속히 낮아져 저혈당이 올수있기때문에 저혈당이거나 혈당을 조절하시는 분은 공복에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위장 기능이 약한분들은 과다 섭취할 경우 배별활동에 불편함을 겪을 수 있기때문에 적정량을 드시는 걸 권합니다.

4.돼지감자를 말리게 되면 이눌린 성분이 5배이상 더 높아지므로 말려서 사용하시는 게 효과적입니다.

 

출처: 지식백과, 신바람 건강정보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 효능  (29) 2020.09.08
간식으로 좋은 야식창고 순대 내장  (58) 2020.09.07
부산베이커스 빨미까레  (32) 2020.09.05
천하일미 떡갈비  (38) 2020.09.04
유부초밥 맛집 도제  (50) 2020.09.02

댓글